초보 니터를 위한 스탠다드 여성 니트 두근두근 대바늘 레슨
시모다 나오코 지음, 김수정 옮김, 송영예 감수 / 참돌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겨울이 되면 따뜻한 난방용품과 함께 니트 옷을 선호하게 된다. 나같은 경우는 주로 구입해서 입는데, 주변에 둘러보면 종종 직접 털실로 옷을 만들어 입는 사람을 발견할 수 있다. 작게는 넥워머부터 모자, 스웨터나 조끼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시도하는 것을 볼 수 있어 나도 시도해보고 싶은 맘이 든다. 하지만 옷을 뜨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난이도도 천차만별이어서 쉽게 시작하지 못하는게 현실이다. 그래서인지 '초보 니터'를 위한 책이라는 제목에 기대하는 마음으로 보게 되었다.

첫번째 작품을 보면 특별한 무늬없이 한가지 방법으로만 뜨기를 완성한 것이다. 일명 가터뜨기라고 불리는 이것은 겉면과 안면이 동일한 문양으로 보이고 두껍게 느껴지는 특징이 있다. 두께감이 생기는 가터뜨기에는 '가우디'라는 실을 사용하는게 좋다고 소개를 하고 있어 어떤 실을 사용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소재의 실을 사용하더라도 색상을 달리함으로 다른 느낌을 연출할 수도 있다. 한편 waist shape는 허리라인을 살린 디자인탓에 여성스러운 아름다운 느껴지기도 한다. 그리고 bolero는 기본형에서 소매의 길이와 전체길이를 줄인 디자인으로 안에 입는 옷과 어울리게 연출하기에 적합한 타입이다.

함께 소개되는 '우란'이라는 소재의 실로 만든 옷은 완성품의 실땀이 안보이는 특징이 있고 다른 소재에 비해 훨씬 풍성하고 따뜻한 느낌을 준다. 기본형의 가디건, 허리라인을 살인 옷, 볼레로, 색을 달리한 디자인 등 '가우디' 실과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었지만 완전히 다른 느낌을 주는 옷이 되었다.

인형과 함께 뜨개로 만든 인형옷을 소개하고 있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 같아 만들어보고 싶어진다. 기본 가디건의 축소판인 인형옷은 실물크기를 만들기 전에 연습용으로 만들기 좋아 보인다. 뒤로 갈수록 난이도가 조금씩 높아진다. 실의 색을 사이사이에 다르게 연출한 작품, 무늬뜨기한 작품, 작은 손가방 등 멋진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어 중급이상의 실력자들에게는 탐나는 아이템이 될 것이다.

가터뜨기만으로 니트를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은 초보자들에게는 매력적인 제안이다. 작품들을 하나씩 완성할수록 자신감이 붙게 되는데 초보 아이템 한가지를 완성해보고 다음단계를 시도한다면 실력이 자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실의 종류에 따라 느낌과 착용감의 차이가 많이 나니 책을 참고로 하여 적당한 소재를 선택하는 것도 배울 수 있다. 이 책은 초보 니터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