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인사 안 하면 안 되나요? 왜 안 되나요? 시리즈 23
이이리 지음, 천필연 그림, 여문필 감수 / 참돌어린이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들은 인사 잘 하시나요? ^^   저는 얼마전 조금 실망할 수 밖에 없는 일을 경험했습니다.  5세인 아이는 평소 부끄러움을 좀 많이 타는 경향이 있어 낯설은 사람 앞에선 인사를 잘 하지 않았어요. 저는 인사의 중요성을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인지라 아이가 타인에게 인사하지 않는 행동이 못내 걱정 스러웠지요.  그래도 아는 사람들에겐 인사를 잘 하겠거니 했는데.......... 웬걸요 아이는 자신의 담임선생님께도 인사를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나서는 정말 쥐구멍에라도 들어가고 싶을 만큼 창피했습니다.  우연히 길가에서 마주친 선생님께 인사도 못하고 부끄러워하는 아이를 보며 하루 빨리 인사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야겠다 생각하며 마음이 급해졌지요.  아무리 부끄러움을 탄다고 할지라도 인사는 반드시 해야하는 일이었으니까요.   그러던차 5세 아이에겐 아직은 좀 이른감이 있지만 엄마인 제가 읽어주면 내용은 충분히 이해하겠다 싶어 출판사 참돌어린이에서 펴낸 <왜 인사 안 하면 안 되나요?>(2013)을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어요.

 

 

글밥이 많은 책이라 5세 어린이에게 조금 무리겠다 싶었지만 다행히 다양한 사례를 다룬 이야기들은 짧아서 엄마인 제가 매일 조금씩 읽어주고 아이가 듣고 이해하기엔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이 책은 인사의 중요성 외에도 대중교통 이용시 지켜야할 예절, 인터넷공간에서의 예절,  등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단순히 인사에 관한 내용만을 길게 다룬 책이 아니라 책이 조금 두툼했나봅니다. 두툼한 만큼 얻을 것이 참 많은 고마운 책이에요.  책은 우리 어린이들의 행동중에서 타인을 배려하지 않고 자신의 흥미와 기쁨만을 추구하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바르지 못한 예와 바른예 행동으로 옮겨야하는 바른 사례를 들어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습니다.

 

 

책의 뒷부분엔 부모님이 함께 읽어야할 '바른 자녀로 키우는 예절 교육법'이 실려있어 부모님들께도 다시 한 번 타인 배려의 중요성을 되새김질 하고 아이에게 바른 예절을 몸에 익히도록 교육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와 방법을 친절히 제시합니다.  

 

예절은 모두 함께 모여사는 사회에서 타인을 위해 또 나 자신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할 우리 모두의 약속입니다.  내 아이가 은연중에 타인에게 바르지 못한 행동으로 불쾌감과 폐를 끼지고 있지는 않은지 수시로 대화를 나누어 보고, <왜 인사 안하면 안 되요?>와 같이 바른 예절에 대해 자세히 풀어내고 있는 책을 함께 읽는 것도 무척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되네요.  이 책은 5세 어린이부터 초등 학생까지 두루 넓게 읽힐 수 있는 유익한 도서입니다. 이 연령의 어린이들에게 강추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