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까? ㅣ 스콜라 꼬마지식인 1
유다정 지음, 오윤화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11월
평점 :

스콜라 꼬마지식인 01
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까?
유다정 글/오윤화 그림/스콜라 펴냄/양장제본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존재합니다. 대가족제가 일반적이었던 예전과 달리 요즘엔 부모와 아이들로 구성된 핵가족이 일반화 되었고 또 다문화 가정이나 재혼가정, 조손만 사는 조손가정, 입양가정등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지요. 그렇다면 이렇게 일반화 된 다양한 형태의 가족제에 대해 편견을 버리고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 들일 수 있는 자세가 되어야 하겠죠. 이러한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 대해 참 재미있게 풀어쓴 책이 있습니다. <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까?>(스콜라)라는 책인데요 이 책은 사회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가정에 대해 편견을 갖지 않고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각을 키워주는 책입니다. 글과 그림이 5~7세의 유아나 초등 저학년들에게 안성맞춤인 책이라고 생각되네요.
이 책의 화자는 고양이입니다. 사람들의 세상을 들여다보는 책이지만 고양이를 등장시킴으로써 우리 아이들에게 친숙한 느낌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맞벌이 가족, 재혼 가족, 대가족, 다문화 가족, 한부모 가족, 입양 가족, 조손 가족 등 일곱 가족을 보여 줍니다.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해 가정 내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들려주며 각 가정들마다의 장단점을 고양이의 눈으로 바라보고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다소 무거워 질 수 있는 여러가지 가족형태에 관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화자가 고양이라는 점에서 이 책은 어둡지 않고 시종일관 유쾌합니다. 고양이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각 가정에서 자신이 살아가게 되면 처하게 될 위치등에 대해 참 재미있게 풀어놓아 책을 읽는 즐거움을 선사해줍니다.
아이들의 주변 친구들이 자신과 다른 형태의 가족속에서 살아간다면 호기심 어린 마음으로 친구의 가정에 대해 궁금함을 품을 수도 있겠죠. 그중에는 잘못된 편견과 선입견으로 인해 부정적인 이미지만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가정이든지 좋점이 있다면 또 불편하거나 안좋은 점도 있게 마련인데요 이 책은 이러한 일반적인 현상들을 아이들이 편견을 갖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만한 좋은 책입니다. 그리고 각 가정형태에 대해 긍정적인 부분을 조명함으로써 함께 살아가는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주변인들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하는데도 도움을 줄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