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엔 죽이 좋다
한복선 지음/리스컴 펴냄/145페이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에 몸이 망가져가고 있는 현대인들. 현대인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음식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해줄 따뜻한 음식일 겁니다. 만드는 사람의 정성이과 영양이 가득한 음식 말이죠. 많은 음식이 만드는 사람의 정성이 들어가야하지만 그중 죽이라는 음식 또한 많은 정성이 들어가야 하는 음식이죠. 죽은 소화가 잘되고, 갖은 재료를 골고루 넣어 만들기에 영양 또한 매우 좋다는 등 장점이 많은 음식입니다.
출판사 리스컴에서 펴낸 <우리 몸엔 죽이 좋다>(2012)는 맛있고 몸에 좋은 건강죽 99가지 레시피와 죽을 섭취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능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책은 소화가 잘되는 건강죽, 기운을 돋우는 보양죽, 두뇌발달을 돕는 총명죽, 날씬하고 예뻐지는 미용죽 등 죽을 섭취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효능별로 구분하여서 상황에 맞는 죽 선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각 페이지는 죽을 만드는 기본 레피시는 물론이고 죽을 섭취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능, 죽을 더욱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팁과 식재료를 다루는 요령, 각 식재료의 영양성분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어서 죽을 만들어보지 않은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책의 도입부에 나와 있는 약이 되는 식재, 음식이 되는 식재료에 대한 설명과 죽 맛내기 요령, 죽 맛내는 4가지 기본 국물에 대한 설명 또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비단 죽뿐 아니라 다른 음식을 만들때도 응용, 많은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더군요. 그리고 책의 뒷부분에는 죽 상차림 요령, 죽과 함께 먹기 좋은 국, 김치, 장아찌, 밑반찬의 소개와 레시피가 자세히 나와 있어서 이 책 한 권이면 다양한 죽은 물론이거니와 기본 김치, 장아찌, 밑반찬등을 만들어볼 수 있을듯 합니다.
죽은 몸이 아픈 환자들에게도 더없이 좋은 음식이지만, 앞에서도 밝힌바와 같이 인스턴트 음식에 찌들어 있는 청소년, 성인들, 성장기 어린들에게도 참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몸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강한 식재료만 아니라면 이유식에 응용해볼 수도 있겠지요. 때론 별미로, 때론 건강식으로 즐길 수 있는 죽. 다양한 레시피를 담고 있는 <우리 몸엔 죽이 좋다> 적극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