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선모 지음/청어람 미디어 펴냄
모든 시작은 설레임도 주지만 때론 막연함으로 인해 두려움을 갖기도 합니다. 이때 막연함으로 인한 불안함을 없애줄만한 정보를 미리 얻게 된다면 시작이 결코 두렵지만은 않을 수도 있지요. 아이에게 첫 학교도 마찬가지일겁니다. 유치원을 마치고 첫 학교인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는 일은 무척 설레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걱정이 앞서기도 할거에요. 이때 부모님께서 학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고 잘 해낼 수 있으니 용기를 갖고 시작해보자는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면 아이들은 새로운 생활을 받아들이는데 조금더 용기를 낼 수 있을것입니다. <초등 입학 전 엄마와 아이가 꼭 알아야 할 60가지>(청어람 미디어)란 책은 이렇게 초등 입학을 앞두고 있는 아이들과 그의 부모님들께 정말 꼭 필요한 정보를 담아낸 고마운 책입니다.
이 책은 아이가 첫 학교를 들어가며 준비해야할 여러가지를 마음가짐, 신체발달, 생활습관, 언어발달, 학습준비 등의 파트로 나누어 설명되고 있구요 책의 끝부분에든 엄마와 아빠와 함께 해볼 수 있는 다양한 것들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 책의 저자 안선모는 다양한 아동 문학상을 수상한바 있고 초등영어 교과서 집필,심의 위원을 지내기도 했고 현재 초등학교 교사이십니다.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시며 직접 체험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 입학전 이러한 점들을 미리 준비해서 학교에 보낸다면 아이가 학교생활에 자신감을 가지고 적응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만들게 되셨다고 집필의도를 밝히고 있습니다. 필요한 준비 사항외에도 자신을 사랑하고 부모를 공경하며 친구와 함께 배려하며 생활해야 하는 마음가짐 같은 기본마음 자세를 배울 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좋은점은 부모님, 아이 어느 한 쪽에만 해당되는 책이 아닌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는 점이 매력적이네요.
저자는 아이들에게 먼저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라는 당부를 합니다. 부모님들도 자칫 자신의 아이들에게 학습 태도나 타인과 함께 하는 공동생활에서 지켜야할 행동준수 사항부터 알려주기 쉽상인데요 이 책은 가장 먼저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라는 당부부터 들려줍니다. 그리고 부모님을 존경하고,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하고, 나보다 못한 친구도 도와주고, 하기 싫은 일도 꾹 참고 하라고 알려주지요. 세부적인 행동지침을 달려주기에 앞서 가져야 하는 기본 마음자세부터 알려주니 고마움 마저 느낄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르침은 비단 어린이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닌것같네요. 이책을 함께 읽으실 부모님께도 도움이 되는 내용일것같아요.
각 파트별로 아이들에게 함양되어져야할 마음과 행동들을 꼼꼼하게 알려줍니다. 심지어는 가위를 타인에게 줄때는 손잡이 부분을 타인에게 내밀어야 한다는것까지 알려줄만큼 이 책은 자세하고 친절합니다. 바로 이러한 작은 행동하나에서도 타인 배려를 배우게 하려는 의도겠지요. 이런 작은 행동까지는 챙기지 못하는 부모님들도 계실겁니다. 이책을 아이와 함께 읽으시고 많은 도움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이 책의 제목이 비록 <초등 입학 전 엄마와 아이가 꼭 알아야 할 60가지>라고는 하지만 이 책은 초등 저학년에게도 두루 도움을 줄만한 책이라고 생각되네요.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전에 미쳐 챙기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다면 이 책을 읽게 함으로써 늦게나마라도 다양한 마음자세와 행동을 배울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초등 입학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초등학생을 비롯 그의 부모님과 초등 저학년까지도 두루 읽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으로 앞에 언급한 분들게 강력 추천하고 싶습니다. 좋은 책 만들어주신 출판사 청어람 미디어에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