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가 지구 한 바퀴를 돌아요 똑똑똑 과학 그림책 34
윤순창 글, 소복이 그림 / 웅진주니어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지가 지구 한 바퀴를 돌아요

글 윤순창/ 그림 소복이/웅진주니어 펴냄/양장제본

 

 

 

출판사 웅진 주니어에서 펴낸 <먼지가 지구 한 바퀴를 돌아요>는 똑똑똑 과학그림책 시리즈중 한 권입니다.    똑똑똑 과학그림책 시리즈는 우리 아이들이 가질 수 있는 과학에 관한 호기심을 재미있는 원리로 설명해주는 과학그림책이네요.   각 분야의 과학 전문가들이 집필하여 물리, 자연, 물질, 지구, 우주, 인체, 환경, 화학, 생명 등 10여 개의 과학지식을 재미있는 줄거리와 함께 정확하고 폭넓게 알아 갈 수 있어요.     시리즈에 나오는 모든 내용은 초등 교과와 연계된 내용으로 책도 읽으며 공부도 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을것 같아요.   이번에 아이와 함께 만나본 <먼지가 지구 한 바퀴를 돌아요>는 아주 작아 별것 없어 보일 수 도 있는 먼지가 바람을 통해 전 지구의 곳곳으로 이동할 수 있고 또 이 먼지는 오염먼지가 되어 지구를 오염 시킬 수도 있다는 오염먼지의 폐해에 대해 알려주는 책입니다.  책읽기를 마치고난 후 아이는 눈에 간신히 보일정도로 작은 먼지가 전 지구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조금 놀란것 같은 눈치였습니다. 

 

 

이 책을 지으신 윤순창 선생님은 한국기상협회 회장으로 일하는 등 대기환경과 기후변화에 관련된 연구활동을 활발히 하고 계신다고 하네요.  대기환경에 대한 전문가가 집필하셔서인지 아주 자세한 설명과 설득력있는 내용으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기에 좋았습니다.  그리고 그림을 그려주신 소복이님은 예전에 타 출판사에서 펴낸 <아빠하고 나하고>책을 통해 먼저 그림을 접했던 분이라 이 번책도 무척 익숙한 느낌의 그림이라 참 좋았어요. 

 

이야기의 시작은 사막에서 모래 먼지가 만들어진다는 내용으로 시작합니다.  봄철만 되면 황사먼지가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요 마침 이런 이야기로 시작되니 아이들에게 먼지 이야기가 피부에 와닿기 쉽습니다.  그래서 사막에서 일어난 거대한 모래먼지는 바람을 타고 다른 나라로 이동합니다.  지금 우리 발밑에 있는 모래 먼지가 중국이나 몽골에서 날아온 모래먼지란 사실을 어른들도 믿기가 쉽지 않을텐데요 ..  작가는 몽골이나 중국에서 날아온 모래 먼지가 흙비가 되어 내린다고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공장에서 물건을 많이 만들수록 물건을 나르는 트럭이 많이다닐수록 먼지가 엄청 많이 생긴다고 설명해주지요.   그리고 이러한 먼지들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그림과 더불어 자세히 설명해줍닌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부분에 우리의 지구가 균형을 되찾도록 함께 노력해야함을 당부하고 다시 한번 먼지가 우리들의 일상에 미치는영향에 대해 정리해주며 책을 마칩니다. 

 

햇살이 좋은날 공중을 쳐다보면 많은 먼지가 대기중에 떠서 옮겨다니는 현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먼지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순간에도 우리 주변을 온통 둘러싸고 있지요.  그뿐 아니라 우리가 모르는 사이  공기에 포함된 먼지를 들이마십니다. 이렇게 사람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먼지에 대해  관해 꼭 알아야 하는 놀랍고도 중요한 사실이 환경과학 그림책 <먼지가 지구 한 바퀴를 돌아요>에 잘 담겨 있네요.  먼지의 모양을 마치 캐릭터처럼 그려 먼지들이 어떻게 이동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대기를 통해 어떻게 이동하는지 잘 설명해놓아 우리 아이들에게 이해하기 쉽고 친근하게 잘 전달될것이라고 생각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