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로 돌아가라 핀란드연구소 대표 정도상의 이것이 교육이다 시리즈 1
정도상 지음 / 고려대학교출판부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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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로 돌아가라

정도상 지음/고려대학교출판부 펴냄

 

2012년 현재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은 특목고, 조기 영어 교육, 선행교육 등으로 점철되어 아이들은 타이트하고 건조한 교육환경에 시들어가고 엄마들은 지쳐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중,고  학생을 둔 대한민국 엄마들은 이 위험한 질주를 멈추려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에게 '다른것은 필요없다.  무조건 공부만 하고 친구를 이겨라'라고만 외칩니다.  아이들에게도 공부외에 누려야 할 삶이 있고 엄마에게도 역시 엄마 몫의  삶이 있건만 무조건 아이를 일류대에 보내야 한다는 목적 하나에 아이의 삶도 엄마의 삶도 아이의 공부에만 올인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과연 이러한 올인이 훗날 우리에게 어떤 결과로 다가올까요.

 

 

핀란드 연구소 대표 정도상은  <엄마로 돌아가라>라는 책을 통해 아이들을 학원으로 내몰고 무조건 공부만 잘하면 된다라고 말하는 '가짜엄마'들에게  '엄마로 돌아가라'라고 말합니다. 그가 말하는 엄마는 진짜 엄마 즉 아이가 힘들고 지칠때 무조건 안아주고 감싸주는 엄마로 돌아가라는 것입니다. 다음은 그가 말하는 진짜 엄마의 모습입니다.

 

 

엄마로 돌아가라!

지치고 힘들 때, 외롭고 쓸쓸할 때, 도넌에 실패했을 때, 세상이 싫어질 때,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누구에게 기대고 싶을 때, 아빠에게 혼났을 때, 친구에게 배신당했을 때, 된장찌개와 김치찌개가 먹고 싶을 때, 아무도 도와주는 사람이 없을 때 찾을 수 있는 엄마.

그 엄마로 돌아가라.

먼 산을 보면 떠오르는 , 먼 이국 땅에서도 매일 생각나는, 세상에 없어도 살아 있는, 영원히 기대 쉴 수 있는, 비교가 되지 않는 절대적인 세계인 엄마,

그 엄마로 돌아가라.

 

엄마로 돌아가라!  -본문 발췌(p269)

 

한 번 흘러가버리면 다시 돌아오지 않을 청소년기를 온통 공부에만 매달리며 살아가야 하는 우리 아이들.  아이들은 자기가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자신이 하는 공부가 인생에 있어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생각해볼 여유조차, 기회조차 없이 오로지 공부만 합니다.  아니 대부분의 아이들은 공부하는척만 하기도 하지요.  <엄마로 돌아가라>에서 저자  이러한 대한민국의 교육현실과 시스템을  뿌리부터 흔들 순 없지만 각 가정의 부모와 교사,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정부, 학원 등이 각자 어떤 자세로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소한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우리 어른들이 각자 사명감을 가지고 아이들을 가르치자는 것이죠.  

 

저자의 주장들이 설득력 있게 다가왔던 부분들은  교육을 위한 앞으로의 장기계획인 백년대계도 필요하지만 아이들이 당장 행복할 수 있는 처방도 필요하다라는 것입니다.  지금은 초등학교 5학년만 되어도 대입을 준비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입시전쟁을 초등학교까지 앞당긴 계기 중 하나가 된 특수목적고등학교인데요 그 특목고는 그 취지와 목적이 변질되었고지만  그렇다고 대안 없는 특목고 폐지 주장은 시간만 소모하고 말 것이란 것이죠.   아이들이 성장 과정에서 경쟁을 피할 수는 없지만 경쟁의 방법과 시기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아이들의 ‘공부 노동자’ 생활을 1년 더 연장하지 않기 위해 당장의 처방을 제안합니다.  특목고의 내신성적 반영을 중학교 3학년의 성적으로 제한하자는 것입니다. 고교 입시에서 내신 성적 반영 시기를 늦출수록 초등학교 교육은 정상화되고 아이들의 경쟁은 좀더 늦게 시작될 수 있기 때문이죠.  “아이들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경쟁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정부관계자들이 꼭 읽어보았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저자는 선행학습의 폐해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며 무조건 선행학습을 하지말라가 아니라 어떤 시기의 어떤 선행학습이 그 효과를 발휘하는지를 아주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전부터 선행학습을 위해  학원에 무분별하게 보낼것이 아니라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넘어가는 과도기인 겨울방학에 고등학교에가서 공부할 과정을 미리 훑어보듯 공부하라는 제안은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저자 자신이 자신의 아이를 키우며 느끼고 체험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글을 썼다는점과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닥달하지 않고 아이가 자신의 내부에서 공부에 대한 내적동기가 강렬하게 일어날때까지 참고 기다렸던 이야기,  그 후 오히려 대학생활을 할때 더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조언했던 이야기등은 제 가슴속에 깊이 새겨놓아야 할 좋은 조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아이의 교육이란 커다란 과제앞에 허덕이고 있는 많은 부모들이 꼭 읽어보았으면 하는 책입니다.  아이의 공부로 가슴이 답답해져올때, 어떤 방식으로 아이들을 키워야하나 고민될때 마다 저는 이 책을 집어들게 될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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