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생각 - 우리가 원하는 대한민국의 미래 지도
안철수 지음, 제정임 엮음 / 김영사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철수의 생각

 

안철수 지음/제정임 엮음/김영사 펴냄/275페이지

 

 

 

2012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인물을 꼽으라면 단연코 '안철수'를 들 수 있을 겁니다.   2012년 12월 대선을 앞두고 아직 대권에 출마하겠다는 본인의 의사표시는 없지만  각 언론사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해보면  안철수씨는 대선 후보자들중 단연 1위에 오르고 있지요.   많은 사람들이 그의 대권 출마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요즘 출판사  김영사에서 펴낸 <안철수의 생각>이란 책을 통해 인간 안철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요즘들어 안철수란 인물에 대해 조명한 책들이 속속 출간되고 있는데요  저는 그중  <안철수의 생각>이란 책에 관심이 갔습니다.   대권주자 여부를 떠나 오래전부터 인간 안철수씨에 대한 관심이 있던차에 만나본  <안철수의 생각>은 책 한 권만으로도 그에 대해 품어왔던 궁금증이 많이 해소될 만큼 안철수의 다양한 시각에 대해 다룬 책이었습니다.

 

 

<안철수의 생각>이란 책은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안철수 교수의 정치 참여에 대한 고민의 이야기,  인간 안철수에 대한 궁금증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크고 작은 현안과 제도 , 시스템에 대한 폭넓은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 교수인 제정임 교수와의 대담형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책의 서문에 밝힌바와 같이 그동안 제정임 교수가 꾸준히 쓴 칼럼을 안철수 교수가 읽은것이 계기가 되어 안철수 교수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책이라고 하네요.  제 3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안철수 교수가 아닌 2자 구도의  대담형식으로 씌여진 책이라 더욱 믿음이 갔습니다.     

 

 

그는 이책을 통해 청년실업과 비정규직 문제, 공교육의 붕괴와 학교폭력, 언론사 파업과 강정마을 사태 등 사회 쟁점에 대한 견해와 더불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 대한 진단과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견해 속에서 그가  우리 사회에 갖고 있는 깊은 열정을 읽어낼 수 있었습니다.  안철수 특유의 진중하면서도 냉철한 언어로 전문 지식이 필요한 세부 분야부터 우리 일상의 문제까지  놀랍도록 해박한 지식과 더불어 해결방안까지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금 놀라웠습니다.  그는 단순히 이슈화가 되고 있는 중요한 몇가지 사안에만 관심을 두고 있지 않았습니다.   의사라는 직업을 가지며, 기업을 운영하며, 학생들을 가르치며 몸소 겪고 느꼈던 많은 일들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고민해온 흔적이 역력했습니다.    어떤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들어보면 분명 몇달만에 생각하고 고민한다고 해서 얻어질 수 있는 답변들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만의 원칙과 소신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2011년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서 우여곡절 끝에 박원순 변호사에게 출마를 양보한 안철수 교수는 스스로는  국민들의 날선 비판을 예상했으나 놀랍게도 다음 날부터 유력한 대권 후보로 거론되는 현상앞에 결코 거만하지도 겁을 먹지도 않았습니다.    다만  대중들 사이에서 일고 있는 안철수 현상에 대해 자신은 “낡은 체제와 미래 가치의 충돌”이라고 분석합니다.  대중의 높은 지지율은 자신에 대한 지지라기보다는 기성 정치권에 대한 불신의 표현으로 이것을 온전히 자신에 대한 지지로 해석해서는 곤란하다는 것이죠.   “지금까지 부끄러움 없이 살려고 최선을 다했으니 이런 공격이 무서워서 할 일을 피하진 않을 것이고 중요한 것은 과연 내가 감당할 능력이 있느냐, 많은 국민들의 지지가 진정한 것이냐에 대한 판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는 지금 진정으로 자신에 대한 평가나 기대를 냉철하게 판단하고 고심중에 있구나 하는 생각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있는 싯점에서 대선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당사자가 펴낸 책이라 출판싯점의 아쉬움은 있네요.   ㅎ지만  대선후보의 여부를 떠나 인간 안철수에 대해 알고 싶은 마음이 많은 독자라면 시간을 투자해 읽어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책이라는 생각입니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현안을 해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각을 배울 수도 있어서 청소년들에게도 권장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