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얼마전 운 좋게도 출판사 꼬네상스에서 펴낸 명작동화 다섯권을 아이와 함께 접하게 되었어요. 역시 오랜 명성에 걸맞게 그림과 책내용 그리고 책의 편집 등 다양한 면에서 매우 만족스러웠고 아이도 꼬네상스 명작동화를 무척 좋아했어요. 지금도 거실 책상에 자주 널브러져 있는 책이 바로 꼬네상스 명작동화에요. 우리 아이는 책편식이 좀 있는 편인데 유난히 꼬네상스 명작동화는 무척 좋아했어요. 무엇보다 시원시원하고 스케일 큰 멋진 그림덕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런데 이번엔 꼬네상스의 전래동화 5권을 또 만나보는 행운을 안게 되어 아이와 함께 책을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아이들도 보는 눈이 있나봅니다. 전래동화 5권을 보여주자 단박에 명작동화 5권과 비슷하다고 말하네요. 꼬네상스에서 펴내는 책의 분위기가 비슷해서 아이 눈에도 그리 보였나봅니다. 명작, 전래 모두 아이가 너무 좋아합니다.
전래동화는 오랫동안 우리나라에 구전으로 내려오던 이야기를 책으로 묶어낸 것인데요 오랫동안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진 만큼 사람들에게 검증을 받은 내용이라고 할 수 있기에 많은 아이들에게 읽히기에 더없이 충분한 내용들이지요. 엄마 세대들이 읽고 자란 내용을 성인이 되어 그의 아이들에게 또다시 읽히는 책이니 내용면에서는 이미 검증이 끝났다고 할 수 있지요. 아이와 함께 도서관을 드나들며 여러종류의 전래동화를 접해보았지만 그중 꼬네상스 전래동화가 탄탄하고 아이들도 참 좋아해 구입하려고 하던차에 5권의 책을 먼저 받아 보게 되었어요. 5권의 책을 모두 접한 아이는 흥분 그 자체입니다. 역시 고전답게 그림도 너무 좋구요 내용 또한 흐름이 자연스러워 책을 함께 보는 내내 엄마인 저도 즐거웠습니다.
꼬네상스 전래동화는 총 69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총 69권은 '인,의,예,지,희,용,애,락'이란 8가지 테마로 나누어 만들어졌지요. 말 그대로 인간이 느끼는 감정과 갖추어야 할 덕목을 고루 배분하여 만들어진 만큼 충분한 믿음이 갑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 부모들에게 너무 친숙한 정서를 바탕으로 만들어졌기에 아이와 함께 읽고 난후 나누는 대화에 자신이 생겨서 좋더라구요. 그만큼 아이에게 들려줄 말이 많으니 참 좋았습니다. 특히 '부모님 가이드북' 이라는 책자가 있어서 아이에게 설명하기가 참 좋았네요.


이쯤 되면 엄마들도 눈치 채셨겠지만 우리 엄마 세대들이 공부할때 교과에 수록되어 있던 내용들이 꽤 있죠. 그런데 꼬네상스에서 펴낸 책들도 현재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와 연계되어 있으니 책도 읽고 미리 공부도 할 수 있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요.
<꼬네상스 전래동화>만의 특장점은 '입장동화'라는 방법을 도입했다는거에요. 입장동화란 말 그대로 주요 등장 케릭터들의 입장을 들어보는겁니다. 기존의 전래동화는 스토리만을 들려주는 것임에 반해 꼬네상스 전래동화는 각 동화의 마지막장에 각 케릭터별로 자신의 입장을 얘기하는 페이지가 있어서 우리 아이들에게 상대의 입장을 들어봄으로써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안목을 키워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것 같아요.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인성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죠. 어려서부터 양질의 책을 접하면서 용기, 배려, 이해, 지혜, 사랑 등 사람으로서의 보편적인 덕목을 잘 길러야하죠. 꼬네상스의 아이사랑 프로젝트 캠페인인 '인성이 자라나는 나무'라는 캠페인을 비롯한 명작동화에서도 이러한 꼬네상스의 '어린이 사랑'이라는 기업이념이 잘 드러나 있는것 같아요.



제게 온 다섯권의 동화는 좁쌀 한 톨로 장가 든 총각/재주 많은 여섯 쌍둥이/당나귀 알/개와 고양이/방귀시합이에요.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네요. 그 중 우리 아이가 너무도 좋아해 거의 외우다 싶이한 <당나귀 알>의 스토리를 풀어볼게요.
당나귀 알
초당 글방 글/김남주 그림
어리석은 농부가 수박을 당나귀 알이라고 믿고 사게 되고 우여곡적 끝에 결국은 당나귀를 얻게 된다는 이야기에요. 우리 조상들의 해학이 뭍어 나오는 이야기이지요. 억지스럽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이 조상님들의 유머와 해학을 배울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봤네요. 그림이 참 재미 있습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입장동화를 읽음으로써 아이들이 주요 등장인물들의 입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입장동화는 꼬네상스만의 매력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