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윤학의 엣지 워커 - 한계를 넘어 성장하는 커리어 리포트
이윤학 지음 / 김영사 / 2025년 5월
평점 :
정해진 길만 따르는 시대는 끝났다! #도서협찬
⠀
✔️ 커리어의 첫 발을 내딛을 때의 마인드셋을 정확히 정립하는 일은 꽤 중요하다.
큰 문제의식 없이 2-3년을 혼란 속에만
흘려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자아실현을 하는 공간이 아니라
공동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이익집단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협조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하는 태도가 종국에는 나 자신의 성공을 위한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면, 회사 안에서 뿐만 아니라 회사 밖에서도 내 인생을 건강하게 설계해 나가는 법을 알게 될 것이다.
커리어 설계부터 기본기와 필살기를 갖추는 방법까지, 각각의 단계에서 박스권에 갇힌 이들이 솟구쳐 오를 수 있는 조언이 담겨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책 속 구절 나눔
ㆍ‘엣지 워크’는 일의 영역을 넓힌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엣지 워커’는 내 영역의 가장자리를 넓히는 사람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촘촘한 나이테를 쌓든, 천천히 자전거를 타든 자신만의 엣지를 넓히는 그 작업이 결국 삶의 깊이를 결정합니다.
ㆍ실력이 가장 좋고 성과를 가장 잘 내는 시기는 40대이지요. 분명한 것은 인생의 목표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출발부터 다르다는 겁니다. 결과는 더욱 다릅니다.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목표물에 미사일을 쏠 때, 출발할 때 발생한 미세한 각도 차이는 목표물에 도착할 무렵 어마어마한 차이를 만들지요. 목표를 단지 정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역산해서 실행하는 사람은 어떻게든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ㆍ다정한 것이 살아남습니다. 밝고 배려하는 사람이 살아남습니다.
ㆍ늘 해오던 방식이어서 안정적이고 안전하기까지 합니다. 새로운 일은 리스크가 따르고 몸과 마음을 불편하게 하지요. 게다가 기존에 하던 일이 아니어서 자칫 잘못하다간 책임까지 져야 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엣지 안에서 엣지스럽지 않게 살아갑니다.
ㆍ결국 몰입이고 집중입니다. 버려야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버려야 몰입할 수 있고, 그래야 시간이 늘어납니다.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지요. 꼭 해야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려면 몰입과 집중을 해야 하고, 그러려면 버려야 합니다.
ㆍ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라. 그러지 못하면 본인의 성장은 물론 회사의 성장도 없다. 그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면 너는 끌려가는 인생이고, 꼭두각시 인형에 불과하다. 그 시간만 이 오롯이 네가 살아 있는 시간이고, 네가 숨 쉬는 시간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취업 준비생, 사회 초년생이 이 책을 읽는다면 성공적인 커리어 형성 + 일과 삶 사이의 균형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이다. 그럼 이미 자리잡은 이들에겐 아닌가? 놉. 아니다.
경험있는 직장인들에게도 능력있는 선배가 자상하게 설명해주듯 도움이 될 내용이 가득하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나 스스로 성장하고 눈높이가 높아지기에 시간이 갈수록 본받을만한 롤모델을 찾는 일이 점점 어려워진다. 조언을 듣는 것은 더욱 어렵다.
<엣지 워커>를 통해 오랜만에 진정한 회사 선배, 더 나아가 인생 선배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회사 생활에 고민과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면
변화하는 일터에서 고민하는 중견 직장인이라면
지금 나아가고 싶은 사람이라면
일의 의미를 탐색하고 자신만의 ‘스페셜티’로 경계를 무한 확장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나의 역할을 다시 정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
책과 기록 사이, 달라지는 내일을 위한 실행
눈썰미좋은 북썰미
@book_ssulmi
~♡~♡~♡~♡~♡~♡~♡~♡~♡~♡~♡~♡
김영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지극히주관적인_리뷰 입니다.
#엣지워커 #이윤학의엣지워커 #자기계발 #자기계발서추천 #신간추천 #직장고민 #눈썰미좋은북썰미 #책리뷰핫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