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제자리 - 도미니크 로로의
도미니크 로로 지음, 이주영 옮김 / 영인미디어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건마다 정해진 자리.. 물건마다 제자리가 있다"
"삶이 복잡한 모든 이들을 위한 책"

'정리'라는 단어를 떠올릴 때 나는 꽤나 곤혹스러워진다. 정리의 유전자는 타고난 사람이 따로 있는 것이라며 나에겐 그런 유전자가 없다고 에둘러 변명아닌 변명을 하곤 했다. 내게 정리는 어려운 일이고 나를 피로하게 하는 행위라 생각했다.

고맙게도 이 책을 통해 정리에 대한 부담감을 내려놓고 필요성을 조금더 배울수 있어 좋았다. <심플하게 산다>로 유명한 작가 도미니크 로로의 정리에 대한 이야기. <모두 제자리>라는 책이다. 그녀는 이야기한다. 물건마다 제자리를 찾으면 자기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마침내 얻을 수 있다고. 노력과 노동이 필요하기에 나를 더 힘들게 한다고만 생각했던 정리를 '시간을 아끼고 피곤하게 살지 않기 위해 불필요한 움직임을 줄이는 작업'이라 정의하고 있다.

정리가 안되는 사람들은 쓸데없이 복잡하게 살고 있는데 이 사실을 모른다고 말해준다. 이 이야기를 들으니 그제야 내 삶의 패턴을 돌아볼 수 있는 눈이 키워지는 듯하다. 나를 기쁘게 하는 물건들만 남기고 깨끗하고 단정하게 정리하고싶은 마음이 커졌다.

아침에 일어나 이부자리를 잘 정리하지 않는 것으로 시작해 집에 돌아와 옷을 아무렇게 벗어던지고 끝나는 나의 하루는 이미 시작부터 끝까지 정리되지 않은 먼지와 부정적인 기(氣)와 함께였다. 한번에 바뀌지는 않겠지만 나는 늘 변화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나에게 용기를 주는 이러한 책들의 도움을 받아 좀더 나 스스로 여유롭고 행복한 오늘을 만들어가는데 적극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 회사에서도 집에서도 내가있는 공간이 편안하고 정돈된 모습을 만들어가고 싶다. 이 책을 읽어내려가며 다시한 번 정리하고 싶은 마음을 갖는다. 그녀의 말처럼 누구나 충분히 정리하며 살 수 있다. 정리를 통해 맑은 정신으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현재를 음미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삶의 철학을 배워나가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