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미중전쟁 1~2 세트 - 전2권
김진명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김진명작가의 책은 놓치지 않고 읽는다. 정확히는 엄마가 광팬이시기 때문에 책을 구매해드리기 때문에 따라 읽게 된다. 오랜 시간 국내외적, 세계적 정치, 경제, 역사이슈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고증한 내용을 소설화시켜 내놓는 작가님의 책은 그야말로 충격적이고 책을 읽고 난 뒤에는 언제나 많은 물음표와 고민이 뒤따른다.

이 책은 현재 사회에서 오늘 내일의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북한의 핵과 미국, 중국 그리고 우리나라의 관계속 음모와 진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비록 소설이지만 그 배경이 워낙 실제 상황을 다루고 있기에(김정은, 문재인대통령, 트럼프대통령 등의 실제 인물들을 등장시키고 핵, 전쟁 등의 실제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현실과 허구사이에서 오는 애매모호함이 이 작가님 책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읽는 내내 정치와 역사를 배우는 기분도 확연히 들고, 오히려 뉴스로는 미처 이해하지 못했던 그들간의 관계가 훨씬 쉽고 솔직하게 다가오기 때문에 오늘 세계와 우리나라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현재 북한의 핵과 관련하여 중국과 미국의 생각이 어떤 상황인지 이 책을 읽기전엔 전혀 몰랐는데 이해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흔히 책속에서는 주인공이 있기 마련이고 그들에 의해서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이 보통의 소설이지만, 이 책속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오히려 실제 사실을 소설화 시키기 위한 작가의 장치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읽는 내내 그랬다. 이렇게 얘기하면 작가님이 서운하실지도 모르겠지만, 등장인물과 그들사이에 일어나는 사건들보다 현재 내가 겪고 있는 사회의 현실적 장면들이 묘사될 때가 더욱 실감나고 흥미진진했다. 트럼프의 사위가 러시아의 푸틴과 주코프를 은밀하게 만나 나누는 대화나 트럼프가 우리나라와 북한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하는 장면, 또 중국과의 관계속에서 고민하는 내용 등이 그러했다. 물론 대화는 허구일수 있다. 하지만 그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 자체는 실제 오늘날의 문제이기 때문에 정말 저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닐까, 저렇게 생각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읽을 수밖에 없었다.

비록 소설일지라도 그 속에서 오히려 답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오늘날 우리 사회 문제에 대한 작가의 오랜 시간의 고민과 그가 내린 가장 실현가능한 결론이 담겨있기 때문이 아닐까.
소설로만 여겨지기엔 그의 책들은 너무 명확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그래 소설이라 여겨도 좋으니 소설좋아하는 사람이건 아니건 모든 사람이 이 책을 읽고 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주체가 되어 오늘날의 정치적 이슈들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너무나 추천하고 싶은 책. 나 스스로를 역사적, 정치적 문제 앞에 바로 서게 해주는 책.<미중전쟁>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