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 윈프리의 대화법 - 25년간 35,000명과 소통한 '대화의 기술!'
이영호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여성 오프라 윈프리. 수십년이 넘는 시간동안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매력적인 그녀. 그녀가 지닌 힘은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전해지는 '대화법'이었다.

오프라 윈프리를 빛나게 해둔 대화법으로 5가지가 소개되고 있다.

1. 타인의 아픔에 공감한다.
누구보다 어렵다면 어려운 환경속에서 자라난 그녀이기에 타인의 아픔에 진심으로 공감해줄 수 있었을 것이다. 너의 아픔을 내가 알아 라고 공감해주는 것이 얼마나 큰 위로가 되었을지.

2. 진지하게 듣는다.
눈을 마주치고 작은 것에도 반응해주는 그녀의 태도는 말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더더욱 솔직해질 수 있게 하였다.

3. 긍정적으로 듣는다
"안된다 "보다는 "노력해보겠다" 
"틀렸다"보다는 "다시 생각해 볼 여지가 많다"
"나쁘다" 보다는 "좋지않다"
의 표현으로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뉘앙스를 전달하지 않는 것 또한 대화를 잘 이끌어갈 수 있는 방법이다.

4. 정직하고 솔직하게 말한다.
비록 아프고 부끄러운 일일지라도 감추려하거나 과장되게 하려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정직하고 솔직하게 말하는 그녀의 대화법에 사람들은 진심을 느끼고 마음을 열수 있었을거라 생각한다.

5. 사랑스럽고 따뜻한 표정을 짓는다.
따뜻하게 미소짓는 그녀의 얼굴은 상대방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매력이 있다.

나는 그녀의 토크쇼를 직접 들어보지는 못했다. 때문에 사람들이 그렇게 멋지다고 말하는 그녀의 대화법, 오랜시간 토크쇼의 진행자로 빛날수 있었던 그녀의 매력을 아직 반도 모르고 있다. 내 입에서 나오는 말은 득이되기보단 실이 될 경우가 많아서 그녀의 화법이 매우 궁금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점은 그녀의 대화법 역시 내면의 깊이에서 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좀더 내면이 성숙되는 내가 되어 오프라 윈프리처럼 따뜻한 대화를 이끌수 있는 사람이 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