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농사 무작정 따라하기 - 베란다 텃밭부터 100평 큰 밭까지 완벽 학습 텃밭 농사 무작정 따라하기 1
심철흠 지음 / 길벗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으로 농사기술이 더더욱 중요해지는 시기가 올수 있다고 한다. 꼭 그래서는 아니지만 나는 내 손으로 자급자족 할수 있는 친환경라이프에 관심이 많고 농사는 그 관심선상에서 멀지 않은 분야이다.

하지만 할머니댁조차 시골에 있지않는 도시토박이인 내가 농사라는 분야에 접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다. 주변에 밭이 있는것도 아니요, 내손으로 상추를 키울 작은 화분조차 없다. 그런데, 이번에 옥상공사를 하게 되면서 정말 조그만한 화분텃밭이 생기게 되었다. 아직 꾸미지는 못했지만 나는 이곳에 나의 작은 농사를 지어보고자 한다. 그래서 이 책 <텃밭농사 무작정따라하기>를 읽게 되었다.

차례는 다음과 같다.

농사에 대한 모든 정보가 들어있는 책. 저자 심철흠씨는 "꿈꾸는텃밭"이라는 블로거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이다. 10년차 도시농부인 그가 겪은 농사에 대한 모든 경험을 블로그에 기록하였고 이 책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농사를 전혀 모른채 시작했기에 겪어야했던 많은 시행착오부터 팁까지 그만의 노하우가 이 책 한권에 잘 담겨져 있다.

농사를 지으시면서 어떻게 이렇게 하나하나 사진을 찍고 기록할 수 있었을까 대단한 노력이라는 생각이 든다. 자신을 위한 기록, 타인을 위한 기록 무었이었는지 몰라도 그의 꼼꼼하고 세심한 기록덕에 우리는 집에서 그의 농사를 지켜볼 수 있었다. 이 책을 따라하면 크지는 않아도 나만의 텃밭 하나를 가지고 원하는 작물키우기에 도전해볼 수 있을 듯 하다.


설명이 유쾌하면서 시원시원하다. 덕분에 읽어내려가는 데 어려움이 없다.사진으로 부족한 부분은 그림으로도 설명되어 있어 정말 이해하기 쉽다. 내가 할 수 있는 농법에 따라 각자 맞는 알맞는 농사를 지으라는 말과 함께 이 책이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말처럼, 농사를 처음 시작, 도전해보고자 하는 사람들, 베란다 텃밭부터 100평 큰 밭까지 다양한 모양의 농사를 배울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책이다. 농사는 무작정 시작하면 분명 큰코 다친다. 기본기와 식물, 작물에 대한 이해, 날씨 병충해까지 알고 시작해야 하는 부분들이 참 많다. 그러한 것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나는 조만간 옥상에 오이와 고추와 상추를 심을 계획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