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테러리스트 - 나의 감정을 파괴하는 사람들을 감지하고 제거하기
레오 마르틴 지음, 강희진 옮김 / 미래의창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제목을 보자마자 떠오른 사람이 한 명있다. 자주 보게 되는 지인이다. 악의는 없는 듯하나 상대방을 생각지 않고 툭툭 내뱉어 버리는 말들에 상처 한번 안 받아 본 이가 없을 정도이다. 남편은 나에게 그 사람을 이렇게 표현한다.

"겉만 강한척이지 속으론 안그래 얼마나 정이 많다고."


상처는 있는대로 주며 제멋대로 사는 사람이 너무 순수해서란다. 그말이 하도 기가 차 이젠 신랑앞에선 그사람의 이야기를 더이상 하지 않는다. 이 책의 서두에서는 나의 지인과 같은 '감정테러리스트'를 우리 신랑처럼 평가하고 있지 않다.


감정 테러리스트들은 본심은 비단결같이 곱지만 튀어나오는 말이 그저 좀 생각이 없는, 그런 무해한 이들이 결코 아니다. 7p


저자의 이력이 심상치 않다. 저자 레오 마르틴은 대학에서 범죄학을 전공한 후 10년간 독일의 연방정보원에서 요원으로 근무했으며 그 기간 동안 대규모 범죄 조직들을 소탕하는 데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

마르틴의 전문 분야는 상대방의 잠재의식을 파고드는 것, 그 속에 담긴 사고와 행동의 패턴을 연구하는 것, 그리하여 상태방으로 하여금 자기를 믿게 만들고 매우 은밀한 내부자만의 정보를 털어놓게끔 만드는 것, 나아가 고정 제보자가 되어 정보국에 협조하도록 만드는 것이었다. 고도의 심리 박사임에 틀림없는 그의 이력에 나는 이 책에서 그가 알려줄 '감정테러리스트'의 처치(?)방법이 매우 궁금해졌다.


총 일곱 종류의 감정테러리스트들의 특징과 대응책을 꼼꼼히 체크해줌으로써 조기 경보 시스템이 최대한 잘 작동하도록 대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라 했다.


책의 구성이 재미있다. 다 읽고 나니 내가 심리학 책을 읽었던가 범죄추격 소설을 읽었던가 싶다. 책 한권으로 약 두 장르의 책을 읽은 듯 느껴진다. 정보국 비밀요원으로 있는 주인공과 그의 '제보자'인 티초프로 부터 시작하여 살인사건, 조폭, 마피아 범죄소굴로의 은밀한 잠입, 그 과정에서 생긴 실수와 도주, 그리고 소탕까지.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 실감나게 전해지는 이야기의 진행속에 저자가 말하고자하는 각종 감정테러리스트들이 각종 역할로 등장한다.

공격적 성향의 다혈질형 감정테러리스트

오만하고 도도한 자만심 과다형 감정 테러리스트

분위기 망치는 불평불만분자형 감정 테러리스트

세상만사가 괴로운 만성 스트레스 환자형 감정테러리스트

잔머리 굴리는 데에 일등인 술수꾼형 감정테러리스트

자기만 옳다고 우기는 척척박사형 감정 테러리스트

끊임없이 지껄이는 수다꾼형 감정 테러리스트


총 7가지 유형의 감정테러리스트가 등장하는데, 재미있는 점은 각 감정테러리스트 유형을 읽어나갈 때마다 내 주변에 캐릭터가 기막히게 일치하는 사람들이 떠올랐다는 점이다. 그 중 나 역시 한 감정테러리스트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도 깨달았고 말이다. 결국 우린 늘 감정테러리스트의 한 유형을 가지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어나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되었다.


각 유형들에 대한 설명도 어찌나 기가막힌지. <세상만사가 괴로운 만성 스트레스 환자형 감정 테러리스트를 >읽을 땐 딱 나라며 슬퍼했고

<분위기 망치는 불평불만분자형 감정테러리스트>를 읽을 때에는 정말 이 저자가 내가 아는 그이를 알고 썼나 싶어서 놀랠 정도였다.

이런 감정테러리스트들에 대한 대처법을 알려주고 있지만 대부분 '상종하지말고 피하라'는 대답을 들려주었다. 감정의 불필요한 소모를 위하여ㅋ


다양한 감정테러리스트들로 인해 너무 많은 감정소모를 당하고 있다. 나 스스로도 나의 에너지를 갉아먹고 있다.

이 책을 읽어나가며 나 자신은 물론 남에게도 해로운 감정테러리스트가 되지 않도록 행동해야겠다는 다짐이 생겼다.


개인적으로 너무나 재미있게 읽은 책이다 추천 별 다섯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