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려다니지 않는 인생 - 마침내 원하는 삶을 발견한 사람 이야기
라파엘 조르다노 지음, 김주경 옮김 / 레드스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행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진심 행복한 삶도 아닌 하루를 보내고 있는 카미유는 타성 치유 전문가인 클로드를 만나게 되면서 그의 무언가 허전했던 삶을 행복으로 채워나가고 변화되는 이 책 속의 주인공이다.

 

이 책에선 급성 타성증이란 말이 나온다.

 

"급성 타성증이요. 최근에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이 발생하고 있는 질환인데, 뭐랄까 영혼의 질병이지요. 증상은 거의 언제나 똑같아요. 의욕 상실, 동기 저하, 만성적 침울, 목표와 의미 상실, 물질적인 풍요에도 불구하고 행복하지 못함, 환멸, 실망, 권태, 피로에 지친 매일." 20p

 

카미유는 본인이 급성 타성증으로 고통 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클로드를 통해 이 증상을 해결해나가기로 한다.

클로드가 제시하는 방법대로 카미유는 방을 치워나가면서 마음의 정리를 해보고, 긍정마인드를 키우고 모델링기술을 통해 자심감을 키우며 되고 싶은 이미지를 구체화하기도 하고 주변의 말에 흔들리는 내면을 다스리며 중심을 잡고 나아가고자 하는 길로 마침내 나가게 된다.

 

이 책 속에서 카미유가 겪는 현실의 어려움은 나의 고민과 별 다르지 않아 동질감을 많이 느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몸은 피곤하고 집에서 남편과 아이와는(나는 아이는 없지만) 이해보다는 서로 예민할 때가 많고 내 꿈을 그저 응원해주기보단 걱정되는 맘에 잔소리부터 오는 가족이 있고 무엇보다 스스로 자신감과 확신이 없는 모습. 나는 또 한 명의 카미유로서 완전히 몰입되어 클로드의 한마디 한마디에 귀를 기울였다.

"우리 각자는 인생에 대한 의무를 가지고 있어요. 자기 자신을 아는 것, 시간이 한정되어 있음을 의식하는 것, 삶 속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서 의미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 특히 자신의 재능을 낭비하지 않는 것..카미유, 자아실현은 언제나 절박한 일이에요." 49p

 

"카미유, 서로 다툴 때는 상대가 하는 모든 말을 그대로 믿어버리지 않는 게 좋아요. 그게 무슨 뜻인지 알아요? 상대방의 진짜 감정을 간파하기 위해 행간 읽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뜻이에요. 남편은 당신을 비난하고 있어도, 아마 실제로는 두려움을 감추고 있을 거에요. 그의 공격성 뒤에 슬픔, 아니면 아직도 생생한 어떤 상처가 숨어 있다는 거지요. " 103p

 

클로드의 다정하면서도 새로운 시각을 주는 말들을 통해 좁아져 있던 나의 생각과 그로 인해 발생되는 나비효과 같은 많은 부정적인 악순환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나에 대한 믿음을 회복하고 상대방에 대한 오해를 없애고 배려함으로 더 좋은 선순환 관계를 이루어가려 하는데 이 책이 많은 자극을 주었다고 나는 자신한다. 부부관계에 있어서 왜 늘 나만 손해 보는 거 같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그것으로 인해 서로의 관계가 부드럽지 못한 부분도 있었는데 이 책에서 행복의 책임을 배우자에게 떠넘기지 말라며 부부관계에서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지 말해주는 부분은 불평이 많던 나의 작은 사고를 깨워주는 중요한 부분이 되어주었다.

"왜 항상 나만 노력해야 하는 거죠? 왜 그가 하면 안 되요?"

"왜냐하면 두 사람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성장시키려는 노력으로 100배의 결실을 거둘 사람은 다름아닌 당신일 테니까요!"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라. 그것이 바로 식견을 갖춘 이기주의다  아리스토텔레스-

 

 

소설형식의 전개를 통해 막히는 부분 없이, 주인공에 몰입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매우 열심히 읽은 책이었다.

클로드의 조언이 내게 너무 잘 와 닿아서 같은 고민을 하게 될 때마다 몇 번이고 다시 책장을 펼쳐 그의 타성치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한다. 프랑스 람들이 열광한 인생 소설이라는데 나에게도 인생소설로 자리잡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