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 누명
MBC 스페셜 <지방의 누명> 제작진 지음 / 디케이제이에스(DKJS)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방송되었던 다큐 <지방의 누명> 을 본 후 우리 부부는 그 길로 마트로 달려가 버터, 치즈, 고기를 모처럼 마음껏 사들였다. 고기에 환장하면서 체중감량의 고민에 빠져있던 우리 부부에겐 이 방송 내용은 아니라 해도 믿고 싶은 처방전이었다. 기존의 지식을 뒤엎는 식사법 <고지방 저탄수화물>식이요법이 그것이다.


흥분에 휩싸인 채 더 많은 정보들을 찾아 헤매었지만 안타깝게도 다들 나와 같이 정보를 찾아헤맬 뿐 정확한 정보를 주진 못하는 듯했다. 우리는 일단 도전해보기로 했다. 그리하여 태어나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았던 식이요법에 도전한다.


고기를 버터에 굽는다. 그 위에 치즈를 올려 먹는다. 이런 식사는 먹으면서도 가슴이 덜덜 떨리며 죄를 짓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정말 이게 체중이 감량된다고? 수없이 되뇌어보았지만 제대로 이해하기가 힘들었다.

하지만 결과는 말해주었다. 우리의 식사법은 틀리지 않았다는걸. 한 달 후 신랑과 나는 3킬로의 감량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그 후 나보다 좀 더 길게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사를 유지했던 신랑은 무려 7킬로의 감량에 성공했다.


그렇게 빼려 해도 빠지지 않던 살들이 짧은 시간 안에 감량되는 것을 보니 이제야 정말 지방은 누명을 쓰고 있었던 것이었나?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식단을 계속하기엔 내가 알고 있는 정보가 너무 부족했다. <지방의 누명>제작진은 이러한 내 마음을 안다는 듯 '보충'해주는 책을 내어주었다.


이 책의 내용은 방송되었던 사람들의 사례와 인터뷰, 연구 내용과 결과를 다시 실었다. 그리고 방송을 보며 실천을 해보려 할 때 궁금했었던 점들에 대한 답변과 추천 레시피, 음식들을 알려주고 있다. 좀 더 제대로 이 식이요법을 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의 목마름을 해결해 줄 책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권장 음식과 금지음식에 대해 궁금했는데 속시원히 알려줘서 좋았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을 도전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될 것 중 가장 기본은 <양질의 지방 섭취>이다. 그저 아무 인공 지방을 마구 흡입해대서는 아무 소용이 없다. 천연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삼겹살의 지방 부분, 천연 버터 등). 그리고 지방을 섭취했을 때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원리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는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혈당과 인슐린을 높이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다이어트의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고지방 식단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 중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높이지 않는 것은 지방뿐입니다"  - 미국 영양학박사 조니 보든,39p


많은 다이어트를 시도해보았지만 의지가 약한 나는 제대로 성공하지 못 했다. 이 식이요법을 통해 조금이라도 건강한 몸을 만들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단, 이 책을 여러 번 읽어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한 후에 시도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그것이 내 몸을 위한 일임을 잊지 않을 것이다. 좀 더 건강한 나로 거듭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