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돈이 없을까
나카가와 준이치로 지음, 손나영 옮김 / 도슨트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나는 왜 돈이 없을까'

때때로, 갑자기, 문득, 시도 때도 없이.. 나는 이 질문을 나에게 하게 된다. 그리고 동시에 우울한 답도 같이 떠올리곤 한다.

'나는 경제관념이 너무 부족해'..


저자 나카가와 준이치로도 그 부분이 문제라고 꼬집고 있다. 금전 감각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저자의 경험에서 나오는 지극히 주관적인 그만의 금전 감각을 만들어준 생각들을 기록하고 있다. 의식주, 인간관계 등에서 절약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는 생각들, 돈 관리 방법 연애와 결혼에 대한 이야기까지. 돈에 대한, 절약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잘 알 수 있는 책이었다.


주로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절약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으나, 개인적으론 공감을 하지 못한 부분도 있다. 한턱을 내는 방식이라던지(나는 내가 한번 사고 다음엔 상대방이 사는 방식이 좋은데 여기선 조금 다르게 권유함) 가구나 인테리어에 돈을 투자하지 않는 가치관을 키우라는 부분(나는 쭉 가구나 인테리어에 아무 관심 없는 사람으로 살아왔으나 점점 그런 눈을 가진 사람이 멋지다 생각이 되고 좋은 것을 가려내는 눈을 가지는 것 자체가 그 사람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등이다. 하지만 네가 그래서 돈이 없는 거야라고 저자가 나에게 호통친다면 나는 할 말은 없다.


저자의 메시지는 주로 허세로 보이는 물질적인 자랑들을 없애고 검소하게 살자는 메시지가 주를 이룬다. 이 부분은 공감한다. 옮긴이의 말에 의하면 그는 꽤나 부유층에 속한 삶을 살고 있음에도 티셔츠를 3개로 돌려 입는 등 검소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것이 그를 지금 계속 부의 길로 안내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 부분은 내가 추구하는 미니멀리즘과도 비슷한 길을 가고 있기에 겸허히 조언을 수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절약해야 하는 이유를 들어줬더라면, 그래서 조금 더 설득력이 있었으면 좋았겠다는 게 내 솔직한 생각이다.

기숙사에 있었기 때문에 집세를 많이 절약했다는 식의 너무 주관적인 사례들 때문인지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확 와 닿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내가 가지고 있는 겉치레를 중시하는 잘못된 경제 습관이 있다면 점검해볼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