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제주 카페
신영철 지음 / 길벗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작가 신영철의 책 <두번째 제주 올레>이은 <두번째 제주 카페>를 읽게 되었다. 올레길에 대한 관심이 많았기에 제주 올레 책은 호의(?)를 가지고 책을 펼쳤던 반면, 이 책은 비판적인 시각으로 책을 들었다. 왜냐, 나는 제주가 그 본연의 푸른 색 대신 인위적인 색과 조형물, 건물로 채워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제주는 제주 그 자체로 존재하였으면 좋겠는게 나의 소망인데 지금 제주는 온갖 여행자들을 위한 게스트하우스와 카페들로 몸살을 심히 앓고 있는 느낌이다.


하지만 저자는 변하는게 세상사니 탓할일은 아니다, 그리고 모든것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라고 말한다. 나는 카페들이 제주를 아프게 한다고 말하지만 그는 카페에서 15년 제주살이의 외로움을 달래왔다고 말한다. 그제서야 말은 인위적인 카페들 싫어 라고 말하면서도 꼭꼭 숨어있는 구자상회를 일부러 찾아가서 당근케이크와 커피한잔을 시켜놓고 그 빈티지하고 자유로웠던 인테리어와 풍경들에 꺄꺄 거렸던 얼마전 내 모습이 떠오른다. 아 나도 그곳에서 위로를 얻었었지. 음..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긴 하지만 어떤 카페들은 우리에게 행복한 시간을 제공해주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겠다.


그렇다면, 나는 부탁을 하고 싶다. 제주에서 사업을 준비하는 사업주님들께. 부디 제주와 어울리는 모습의 카페를 운영해주시길..갑자기 우뚝솟은 3층짜리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아닌 제주의 전통 가옥모습인 안거리 밖거리의 모습을 버리지 않은 카페라던지, 담장이 높지 않은 카페라던지.. 부디 제주안에서 잘 어우러지는 카페로 있어주길.. 제주만의 모습을 너무 잃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 책은 고맙게도 제주의 매력을 뺏어가는 카페가 아닌, 매력을 한층 더해주는 카페들은 엄선하여 담아놓았다. 내가 좋아하는 구자상회부터 빵집 아라파파까지 핫플레이스 공간들을 잘 담아냈다. 한편으론 책 한권을 꽉 채운 카페들을 보니 조금 한숨도 나오지만 오늘도 누군가 이 카페들 안에서 한잔으니 커피로 위로를 받고 있지 않겠는가. 나처럼.


여행코스 중 잠시 숨돌릴 여유로 커피한잔을 넣고 싶은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특색있고 취향에 맞는 카페를 골라낼 수 있을 것 같다. 나도 다음여행코스에 넣고 싶은 카페가 눈에 들어온다. 어서 제주에 가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