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 심플하게 - 오늘도 나는 심플하게 출발한다
마스노 슌묘 지음, 장은주 옮김 / 나무생각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질이 차고넘쳐 흐르는 세상속에서 사람들은 마음을 위안받지 못한 것일까? 세상의 돌아감과는 반대의 행보를 보이는 '미니멀리즘' '비우기' '심플라이프'의 유행이 끝날줄을 모른다.

정확히 이것은 유행이 아니다. 비우고 버리는 삶은 아주 오래전부터 성인들의 삶을 통해 보여지고 있었다. 노자, 붓다 등의 많은 성인들이 비우는 삶을 주장해왔고 스스로 그러한 삶을 살았다. 왜 그들은 비우는 삶을 택하게 된 것일까? 심플하게 산다는 것은 우리에게 무슨 이득을 주는 것일까?

마음의 풍요

고리타분하고 진부한 표현일지는 몰라도 정작 오늘날 이시대를 살면서 '마음이 풍요'롭긴 쉽지가 않다.
이는 물질로는 절대로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다. 마음을 풍요롭게 한다는 것이 무엇일까? 비우는 삶이 오히려 나를 채워주게 된다는데 그럼 나는 지금 마음이 풍요롭지 않게 살고 있는 것일까?

이쯤 되니 나에 대한 진중한 성찰의 시간이 필요한 듯 하다. 나는 지금 내가 행복한 지 아닌지, 삶에 만족하고 있는지 아닌지 즐거운지 아닌지 원하는것이 무언지 특별히 생각하며 살고 있지 못한 듯하다. 생각을 깊게 할수 있는 여유조차 없는 삶이 얼마나 메마르게 되는지 새삼 마음이 슬프다.

오늘도 나는 심플하게 출발한다

이 책은 심플한 삶을 위한 지침서 역할을 톡톡히 해준다. 물건부터 마음가짐에 이르기까지 정돈된 삶을 위한 약 80여가지의 지침을 통해 진정한 마음의 풍요에 이르는 삶을 안내해 준다. 매일 아침의 시작을 2페이지씩 구성된 지침을 하나씩 읽고 그에 대한 생각의 시간을 가져본다면 이 책을 온전히 소화하게 될 것이라 본다.
정리를 깨끗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마음이 풍요로울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책이다.
최근 읽은 노자의 도덕경에 대한 책과 붓다의 가르침이 있는 책 등에서 볼 수 있는 가르침과 상당부분 통하는 부분이 있다. 자연에 몸을 두고, 무심상태를 가지고 만족을 알고 행하는 것 등등.

나는 상당히 많은것을 놓지못하며 세상을 사는 사람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비우는 삶의 책들을 열심히 읽어나가며 나를 바꾸기 위한 훈련을 하고 있다. 마음의 풍요를 깨닫고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삶을 나는 오늘도 간절히 원한다.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한발 앞으로 나선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