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다고 말하면 달라지는 것들 - 마음이 불안할 때 용기를 주는 작은 책
세라 퀴글리.메릴린 시로여 지음, 이지혜 옮김 / 갈매나무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들보다 조금더 예민한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란다."두려워해도 괜찮아요"라고 말해주고 싶다는 것이 이 책이 우리에게 들려주고자 하는 단 한 문장이다. 두려움을 쉽게 마주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해준다. 무엇인가를 잃을수 있다는것을 인정하고, 괜히 용감해지려 애쓰지도 말아보라고 한다. 비관주의에 빠지지 않고 감정에 휘둘리지않도록 살펴야 한다고 했다. 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얘기하기도 한다. 내가 지금 무언가 근심에 사로잡혀 생각도 좁아지고 불안하고 마음이 편하지 않을때 그야말로 괜찮아 라고 얘기해주는 글들이 담겨져 있다.


이 중에서  '일주일동안 용감해지는 습관'이라는 부분의 글이 재미있었다. 일주일동안 용기를 내는 습관을 키워보자며 매일매일 어떤 노력들을 해야하는지 써놓았다. 일요일엔 내가 두려워하는 일 세가지를 해보고 월요일에는 아기처럼 호흡하는 법을 배워보고 화요일에는 용기를 불러일을키는 인용문을 찾아 냉장고 문에 붙여 놓거나 스크랩하고 수요일에는 두려움에서 완전히 벗어나려는 시도를 멈추고 목요일에는 내게 무한한 용기가 있다면 어떨지 상상해보는 시간을 갖고 금요일에는 용기를 나타내는 나만의 상징을 찾아보고 토요일에는 다른이들을 격려해주는 날로 보내기. 내가 두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들을 나열해줌으로써 좀더 내가 능동적으로 행동해복수 있도록 하고 있었다.


용기가 필요할 때마다 이 책을 펴면 어느 부분을 펴든지 나를 위로해줄 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용기가 필요할 때마다 기억할 이야기라며 저자가 적어둔 마지막 메모가 인상깊다.


두려움을 느껴야한다

용기는 당신이 두려움과 마주하는 순간 자라난다

용기는 이미 당신 안에 있다

두려움은 당신의 스승이 될 수 있다

두려움의 속삭임에 귀 기울이되 거리낌 없이 반대의사를 표현하라

지속적으로 연습할수록 두려움을 명확히 볼 수 있다.

두려움을 무시하지 마라

의구심이 들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당신 마음속에는 용기의 씨앗이 있다.


저자 세라 퀴글리는 작가이자 강사, 편집자로  왕성하게 활동하던 중 1996년에 파킨슨병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병으로 인해 두려움이 엄습할때마다 고통스러워하는 그녀에게 남편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이럴 때 읽으면 좋은 책이 하나 있지. 바로 당신책이야!!"


이 책은 그런 역할을 한다. 두려운 마음이 가득차 있을때 탈출구가 되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