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 GRIT -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생소한 단어이다 'GRIT(그릿)'. 무슨뜻일까?

그릿은 사전적으로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저자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두가지 특성이 있다고 한다.첫째로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한 점이었고 둘째론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결단력이 있으면서 나아갈 방향도 잘 알고 있는 이들에겐 바로 '그릿'이 있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투지, 인내, 끈기 등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이 책에서는 '재능형'보다는 '노력형'자세를 더 좋게보고 재능도 중요하지만 노력은 그 두배로 중요함을 주장하고 있다. 재능은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라 말하며 재능은 노력에 달려있다고 말한다.노력하지 않으면 내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뿐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나의 그릿이 어느정도인지 계산해볼 수 있는 표가 나오는데 정말 최하위의 점수가 나와서 너무 좌절했다. 나는 누가봐도 '그릿'이라 말할 수 있는 끈기가 없었다. 하지만 희망을 가져볼 수 있는 점이 나이가 들수록 그린도 성장한다고 나와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나이가 들면서 인생철학이 생기고 거절당하고 실망한 뒤에도 툭툭 털어버리는 법을 배우고, 얼른 포기해야 할 하위 목표들과 좀 더 고집해야 할 상위 목표들의 차이를 알게 되면서 그릿이 성장하는 듯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릿을 기를 수 있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부분을 유심히 읽었다.

첫째 관심. 열정은 내가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한다고 했다.

둘째 연습. 현재에 안주하기를 거부하고 끊임없이 반복연습을 해야한다고 했다.

셋째 목적.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릿이 발달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말한다고 한다.

"내 일은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중요합니다"


넷째 희망.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훈련을 통해 습관을 만들수 있고, 목적의식과 의미를 찾고 발전시킬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칠 수 있다고 했다.


포기하지 않는 나를 만들어가는 방법들을 여러가지로 소개한다. 이중에 내가 실천하고 싶은 '의식적인 연습'에 대한 내용이 나에게 꽤 도움이 될 듯하다. 의식적인 연습을 위해 필요한 자세들을 소개하는데 '어려운 일을 할 때는 일과로 만들라'는 실질적이 조언 등이 좋았다.


후반부에 그릿의 전형들이 가지고 있는 목적으로 '우리가 하는 일이 자신 외의 사람들에게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데, 나는 이러한 생각들을 통해 그릿의 전형들이 스스로를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자존감이 높아진 것도 그릿이 되는데 큰 도움을 준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장기간 열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심도 매우 중요하지만 타인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돕고 싶은 욕구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고 본다고 저자는 말했다.


그리고 내 일을 천직으로 만들기 위해 일에 대한 나의 믿음이 어떠해야하는지도 알려주고 있다. 천직은 하루아침에 찾아오는 것이 아닌, 내 시각의 변화를 통해 만들어갈 수 있다고 하고 있다.


아이의 그릿을 키워주는 육아방식까지 설명해주면서 이 책은 나뿐아니라 자녀가 그릿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을 통해 내겐 아직 없어보이는 그릿은 있는 힘껐 키워주고 싶어졌다.

좀더 열정적으로 살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