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없이 회의하라 - 가족, 직장, 친구, 나 자신과의 소통을 방해하는 5가지 T.A.B.L.E
김동완 지음 / 레드베어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 '테이블 없이 회의하라'의 저자 김동완 씨는 한 번도 만나진 못했어도 한번만 만날 수는 없는 남자,국내 유일의 '테이블(T.A.B.L.E) 회의 전문가'라고 한다.


테이블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탁자를 가르키는 말이 아니단.  올바른 회의문화를 위해 눈여겨 봐야 할 5가지 항목으로

Teach, Admit, Because, Late, Enemy 를 말한다. 제대로 회의하려면 이 다섯가지 항목 즉 T.A.B.L.E을 먼저 살피라고 한다.풀어서 이야기 하면 다음과 같다.


T: 가르치려 하지 말고 경청하라 

A: 주관을 소신 있게 피력하라

B: 변명이 아닌 해명을 하라

L: 무슨 일이 있어도 늦지 마라

B: 이성적으로 미워하라


이 책은 이 다섯가지에 대해 보다 정확히 설명하여 올바른 회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자세들을 잡아주려 노력한다. 중간중간 있는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의 생각을 정리, 점검할 수 있게 도와준다.


기업의 의사결정은 오너의 뜻에 따라 좌지우지되기도 하지만 중요한 결정은 회의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이 회의를 올바르게 참여하고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 올바른 회의문화에 대해서 조금더 알 수 있었다.현재 우리회사의 회의를 돌이켜 점검해보았을 때 이 5가지 원칙에서 많이 벗어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기에 이 책에서 알려주는 내용을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좀더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이 교류되고 진전이 있는 회의를 위해 어찌해야하는가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회의문화만 봐꿔도 인생을 바꿀수있다 말하는 저자의 말을 믿고 오늘 나의 회의를 점검해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