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심리 병법 - 나부터 편안해지는 직장 내 인간관계 심리학
조범상 지음 / 알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으로 산다는 건 참으로 고달프다. 원하지 않는 일을 돈을 위해 버텨내며 일하는 것 말고도 '사람'때문에 고달프다. 여기저기 눈치보고 맞춰가며 공허하게 허허 웃으며 돌아오는 퇴근길엔 더이상 웃음기없고 피로감이 몰려온다.


적어도 나는 그렇다. 회사생활 하면서 에로점의 대다수가 '일'보다는 '사람'이다. 하긴,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부딪히는데 어찌 문제가 안 생길 수 있을까?


이 책은 나 뿐만이 아닌 모든 열일하는 직장인들의 회사내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학'책이다. 저자 조범상은 조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심리학 관점에서 분석하여 개인은 물론, 경영자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이 책은 2013년 출간된 '나는 왜 일보다 사람이 힘들까'의 개정판이다.직장 관계는 대부분 상사, 후배, 동료들 사이로 이루어진다. 이 책에서는 이 상사, 후배, 동료의 관계를 삼각스캔을이라 명명하며 이들의 스타일을 진단하여 유형을 분류하고 그에 맞는 대응법을 알려주고 있다. 상사를 워커홀릭형, 매니저형, 연예인형, 혁명가형으로 분류하여놓고 그에 맞는 업무스타일 및 내가 취해야 할 태도를 알려주는 부분에서 나는 나의 상사가 워커홀릭형이며, 그와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 성실한 태도를 늘 보이도록 노력하고 지시한 내용에 대해 반박하지않고 일단 실행한 뒤 '해보니 이런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라는 식으로 반대의견을 내는 것이 좋다는 방법을 제시받았다. 그간 봐온 나의 상사가 과연 좋아할 만한 행동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부하의 유형을 나누어놓은 내용에서는 내가 상사에게 어떻게 보이는 부하직원인지 새삼 느낄수 있어 반성이 되었다.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는 순간이었다.(나는 말뚝형 부하이다.)


이 책을 통해 내 상사가 어떤 스타일인지, 내 부하가 어떤 스타일인지(또는 내가 어떤 부하인 것인지), 내 동료가 어떤 스타일인지 알고 이해하게 된다면 내일의 출근길은 오늘과는 조금 다르지 않을까? '다름'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이해는 시작된다. '사람'때문에 힘든 직장인들의 필독서라 여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