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 푼돈 목돈 재테크 실천법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나에게 돈을 '모은다'는 것은 참으로 큰 숙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상하게 돈을 모으는 재능이 없는 듯하다. 쓰는 것은 쉬운데 모으는 것은 왜그리 어려운지.. 그렇다고 사치를 부리며 무언가를 사들이는 것도 아닌데도 나에겐 항상 저축된 돈이 없다.


많은 재테크에 대한 책들이 있지만 이 책을 유난히 유익하게 읽었다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나에게 돈의 '개념'부터 다시 세워주는 길잡이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 말하고 싶다. 맞벌이 부부인 덕에 수중에 돈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오늘'을 재미나게 살기 위한 돈은 있었지만 '내일'을 위한 저축이 없을 뿐이었는데 그것이 얼마나 잘못된 지출습관이었는지 반성하게 해주었다. 오늘 맛있게 먹고 재미나게 즐기는 것이 가정의 행복일 수도 있지만 앞으로 이 소중한 가정을 오래토록 유지하기 위해선 돈을 모으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는 개념을 길러주었다. 그리고 너무나 쉽게 생각했던 푼돈들이 어떻게 모여 목돈이 되는지 참으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주었기 때문에 내가 수중에서 놓치고 있는 푼돈들이 뭐뭐있는지 세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은 제목처럼 곳곳에 흩어져 있는 '푼돈'을 이용하여 돈을 모으고 아낄 수 있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준다.


점심값이 6천원은 기본으로 넘어가는 요즘, 도시락을 싸서 다니는 습관을 통해 월 5만원을 절약할수 있다.

'냉장고 파먹기'를 통해 외식비 절감, 월 10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야식을 뿌리치는 습관으로 월 5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여러 팁을 통해서 공과금을 월 3만원 절약할 수 있다

통신비를 5만원 절약할 수 있다.

기름값을 월 8만원 절약할 수 있다.

앱테크를 위해 월 5만원 벌수 있다.

이벤트 경품 참여를 위해 월 7만원 벌 수 있다.

이외 애드포스트, 중고거래 등을 통해 월 10만원을 벌수 있다.

부업을 통해 월 15만원을 벌 수 있다.


등등 '푼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방법을 책에서는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푼돈이기에 놓치기 쉬운 것들이었지만 그만큼 기회를 잡기도 쉬운 것들이었다. 조금만 노력하면 모을 수 있었다.

 

 

각 방법들마다 세밀한 정보를 제공하여 내가 지금 바로 실천해볼 수 있게끔 해주는 점이 참 좋았다. 예를들어 앱테크를 설명하면서 실제 이용해볼 수 있는 앱들을 조사하여 주어 매우 유익했다.

 

 

저축에 습관이 잘 들어 있지 않은 나같은 초보를 위하여 저축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다.

나는 이 중에 작심삼일 적금이 맘에들었다. 작심삼일은 나의 대표적인 재능(?)이다. 부담을 갖지 않고 저축을 시작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올바른 저축습관과 절약을 위해서 현재 나의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에 대해서 확실히 파악해두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절약초보는 변동지출에서 하나하나 줄여나가는 습관을 기르고 그것이 익숙해지면 점차 고정지출을 줄이는 방법으로 가는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나에게 절약할 수 있는 방법과 마음을 키워주었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을 새삼 크게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다. 이제 내가 질질 흘리고 다니는 푼돈을 모을 시간이다. 저축이라는 것에 대해서 부담을 가지지 않게 해주어서 참 고맙다. 작은 팁들을 통해 절약과 저축에 이를 수 있다. 제대로 작은 돈도 크게 여기는 좋은 경제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