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에게 절대로 말하지 않는 것들
셀레스트 응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리디아는 죽었다. 하지만 그들은 아직 이 사실을 모른다.>


이 소설의 첫 문장이다. '그들'이란 가족을 의미한다. 가족들 모르게 집 앞 호수에서 리디아가 죽게 된 이유를 밝혀나가는 식으로 이야기가 진행이 되는 소설이다. 하지만 그 이유를 밝혀내는데 경찰의 수사나 추리가 들어와 이야기를 풀어가지 않는다. 이 책은 리디아가 죽은 이유르르 설명하기 위해 가족들이 서로에게 말하지 않는 각자의 비밀들에 대해 접근하고 있다.


가족이기에 당연히 알고 있다고 여기는 서로에 대해서 너무나 모르는 것이 많음을 알게 해주는 소설이었다.

리디아의 아빠인 제임스는 중국인이고 미국인인 메릴린을 만나 사랑에 빠졌다. '자신과 비슷한 사람', 즉 서양인과 결혼하길 원했던 메릴린엄마의 결혼 반대를 무릅쓰고 둘은 결혼하여 아들 네스와 딸 리디아, 한나를 낳게 된다.


혼혈가정이지만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어보이는 것이 겉으로 보이는 이 가정의 모습이다. 개개인의 하지만 어렸을때부터 받아온 차별에의한 상처가 아이들에게 되물림될까 걱정하는 아빠였고 의사가 되고 싶었던 당찬 꿈을 접은 채 아이들의 엄마로, 한남자의 아내로 머물러야 했던 엄마였다. 한때 꿈을 위해 자신을 버리고 떠났던 엄마였기에 또다시 엄마가 떠날까 늘 노심초사하며 엄마가 원하는 삶을 살기로 한 딸 리디아였고, 그런 리디아로 인해 늘 부모의 관심 밖에 있어야 했던 네스와 한나가 있었다. 서로 받고 있는 아픔이 있지만 그걸 가족속에 녹여내어 해결하지 못하고 각자 끙끙 앓고 있다가 결국은 가정의 비극으로까지 오게되는 모습을 보며 이것이 오늘날 우리의 모습이 아닌가 싶었다. 소통의 부재, 가장 가까운 사람의 마음조차 알지 못하는 오늘날. 하지만 사회적 반응으로 그러한 가정이 되었다기보단, 서로 너무 사랑했기에 참아왔던 자신들의 표현이 불러온 결과라 해야할 것 같다. 서로 너무 사랑하기에 상대방이 듣고 싶은 말을 해주고 싶었던, 원하는대로 해주고 싶었던 가족. 하지만 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주지 못한 결과는 참혹하다.


리디아의 죽음에 대한 원인은 마지막 장에 가서야 진실이 밝혀졌다. 읽는 내내 죽음의 진실에 대하여 궁금하여 손을 놓을 수가 없었다.

그런데 그토록 원하던 결과를 만나고 났는데도 개운하지 않고 마음이 무거운건, 그녀의 죽음이 결국 아무도 원하지 않았던 것이기에. 그녀 자신조차 원하지 않았던 것이기에 아닐까.


매우 재밌게 읽었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책이다.

오늘 내 가족들이 나에게 말하지 않는 것들에 대해 세심하게 귀를 귀울여주고 싶은 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