갖고 싶다 이런 키친 - 카페처럼 아늑하고 세련된 주방 꾸미기
스즈키 나오코 지음, 박재현 옮김 / 심플라이프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확실한 자기들만의 기준을 가진 주방.그녀들의 이야기.


읽는 내내 행복하고 기분좋은 책이 생겼다. <갖고 싶다 이런 키친> 책속의 깔끔한 주방들을 보고있노라니 대리만족인가, 내 주방은 그렇지 못하지만 기분이 좋아진다.  이것이 저자 스즈키 나오코를 포함하여 책속 주방들의 주인공들이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이다. '갖고 싶은 키친'이란 단순한 정리와 수납을 넘어서 '내 기분이 좋아지는 키친'을 말하는 것이었다. 책 속 모든 주방이 그러한 기준에 맞춰 정리되어 있었다.


"정리 수납은 '나는 어떤 것에 기분이 좋아지는가'를 파악하는 데서 시작한다"


저자 스즈키 나오코는 '라이프 오거나이저(Life-Organizer)이다. 이는 현재의 라이프 스타일을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조언, 개선해줌으로써 더  질 높은 삶을 살도록 돕는 생활전문가로서 미국과 일본 등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이다. 라이프 오거나이즈가 되기위한 강의를 들으며 저자가 배운것은 기술이나 요령이 아닌 '마인드'였다고 한다. '나 자신을 이해하는 일' 이것이 라이프 오거나이저의 시작이었다.


7case의 주방은 각 주인들의 흔들리지 않는 '중심'에 의해 기준이 세워지고 그 기준에 맞게 자신들이 원하는대로 최적의 생활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었다. 가족들도 참여할 수 있는 키친, 아이들도 편히 쓸수 있는 키친, 카페같은 키친, 워킹맘을 위한 효율적인 키친, 좋아하는 것들로 채운 개성파 키친, 기능성을 최우선시한 여유로운 키친, 정리강박에서 벗어난 편안한 키친 등 자신들이 원하는 키친의 모습을 구상하고 그려내었다. 이 책의 재미있는 점은 각 케이스마다 그 주방의 주인공이 어떤성향인가를 알려주기 위해 그사람의 '우세한 뇌'가 좌뇌인지 우뇌인지를 각 케이스카다 명시해놓았다. 이는 라이프오거나이즈에서 자신을 이해하는 도구로 뇌를 중시하기 때문이라 한다. 우뇌는 직감적이고 좌뇌는 논리적이다. 우뇌타입의 사람들은 '좋다, 싫다'의 감정에 따라 키친을 수납하고 만들어가려하고 좌뇌타입의 사람들은 사용빈도나 편의성에 따라 주방을 꾸며나가게 된다고 한다. 이 책에 따르면 양손을 깍지 껴서 엄지손가락이 아래로 가는 쪽 뇌가 정보를 인풋할때 우위에 있는 뇌고 팔짱을 낄 때 아래로 가는 팔쪽 뇌가 아웃풋할때 우위에 있는 뇌라고 했다. 즉 인풋이 좌뇌이고 아웃풋이 우뇌로 추정되는(?) 나는 주방 수납에 대한 정보는 실용성이나 사용빈도 위주로 받아들이게 되지만 내가 원하고 꾸미는 주방에 대해서는 내 감정이 원하는대로 '끌리는'것들로 배치하게 될거라는 예상을 해볼 수 있었다.


7명의 주방 모두 각자의 기준에 따라 깔끔하면서 기분좋아지는 키친을 완성해내고 있다. 시행착오를 거쳐 온가족이 행복할 수 있는 청결한 주방을 만들어내고 있다. 우리집 주방도 어서 깨끗한 모습을 만들어주고 싶어졌다. 싱크대 하부장을 냄비 수납으로 쓰는 모습등을 통해 이번에 내 주방도 다시한번 자리배치를 바꿔볼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갖고싶은 키친 7유형의 사례 뒤에는 special seminar로 키친오거나이즈 입문, 키친 리폼 입문, 청소오거나이즈 입문, 냉장고 다이어트라는 4가지 주제로 저자의 특별 강좌가 실려있다. 그미고 마지막으로 살림의 지혜 tip123 가지의 수납, 정리 아이디어를 실어주었다. 얇은 책 안에 너무나도 알찬 내용으로 꽉꽉 채워주려한 저자의 마음이 참 고마워졌다.


공통적으로 이들의 주방에는 적절한 비움이 있었고 청결했다. 그리고 온가족이 더 화목해지는데 한몫을 담당하기도 했다.

맞벌이인 우리부부가 편리함을 이유로 잦은 외식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데에는 신속하고 편리하지 못한 현재의 주방모습에도 책임이 있다 생각이 들었다. 나는 '맞벌이 부부도 얼마든지 애용하고 사랑해줄 수 있는 키친' 을 테마로 우리 집의 주방을 꾸려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너무 맘에드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