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 끝내는 독학 일본어 첫걸음 (가나&한자 쓰기노트, 미니북 포함, 무료 동영상강의 등 10가지 독학용 학습자료 포함) 나혼자 끝내는 독학 첫걸음 시리즈
넥서스 콘텐츠개발팀 지음, 박영미 동영상강의 / 넥서스Japanese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회사에서 일본어와 관련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때부터 나의 일본어 고군분투는 시작되었다. 홀로 히라가나는 어찌어찌 외웠다. 그런데 가타카나는.. 도무지 외워지지가 않는다. 모양도 다 비슷하고 헷갈린다. 결국 나의 독학은 여기까지였다.


당장 오늘의 업무부터 눈앞이 캄캄한 때에 딱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을 만났다. <나혼자 끝내는 일본어 첫걸음>이란 책이다. 넥서스에서 나온 책으로 20일간의 프로그램으로 일본어 히라가타, 가타카나부터 인사, 숫자, 날짜, 형용사, 동사들의 종류에 대해서 배울수 있는 책이었다. 이 책 한권만 잘 학습해두면 기본적인 대화와 응용, 그리고 업무에 필요한 수준의 일본어 실력을 얻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홀로 일본어 독학을 성공할 수 있는 10가지 독학용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직접 쓰며 익힐 수 있는 따라하기 쓰기노트와 미니북 단어장, 그림단어장,  공부할 때 함께 들으면 학습능력이 높아지는 MP3와 동영상강의들이 그것이다.


하루 학습내용의 구성은 5파트로 되어 있다. 제일먼저 동영상 강의를 듣는다. 각 장의 맨 앞에 QR코드가 심어져 있어 스마트폰으로 쉽게 동영상강의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넥서스 사이트와 유튜브,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각 동영상강의를 확인할 수가 있어 여러모로 동영상강의를 쉽게 들을 수 있게 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직접 일본어강의를 듣는듯한 수업내용의 동영상강의와 책속에 담긴 내용을 그대로 읽어주는  MP3들이 나누어져 있어 원하는 내용들을 골라 들을 수 있는 점이 상당히 편리했다.

동영상 강의를 듣고 난 다음엔 '핵심문장 익히기'를 통해 주요내용에 대한 설명을 볼수가 있었다. 이 부분을 꼼꼼히 읽으며 공부하면 바로 다음에 이어지는 '리얼 회화 연습' 을 통해 습득한 내용을 반복훈련으로 머리속에 암기가 될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단어만 바꿔넣고 문장을 만들 수 있는 훈련을 시켜주는데 이 훈련을 통해서 내가 배운 문장 외에도 여러단어를 넣어 응용하는 실력이 키워지는 것같아서 효과적이었다.

 

이후 '도전 실전회화'코너를 통해 실제 대화를 나누는 훈련에 들어간다. 이 부분은 MP3를 들으면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역시 공부할 때에는 눈과 귀와 손과 입을 모두 이용해야 온전히 내것으로 습득이 되는 것 같다. 문장들을 따라 읽는 새에 어느새 내가 일본어를 말하고 있었다.


배운것을 잊어먹기 위해서 마지막의 '빈칸채우기'는 필수이다. 이부분에서 말로는 되는데 잘 써지지 않는 것들에 대해서 다시한번 복습할 수가 있었다. 언어공부가 다 그렇듯 처음보다 심화로 들어가면서 조금더 버겁고 어렵게 느껴졌지만 잘 짜여진 시스템에 따라 하루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공부를 해나갔더니 어느새 일본노래를 들어도 들리는 부분이 있게 되었고 한자까지는 아직 읽지못해도 가벼운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애기가 동화책 더듬더듬 읽는 수준으로는 읽어나가고 있다.


그렇다. 아이가 처음 언어를 배우는 것처럼 일본어를 배워나갈 수 있었던 것이 이 책의 포인트였다. 단어를 알려주고 한 문장을 알고나면 다른 단어들을 넣어서 반복할수 있었다. 아이가 어렸을때 딸기 주세요 사과주세요 아이스크림 주세요 처럼 단어만 바꾸어 훈련했던 것처럼 말이다. 그러다 보면 대화가 들리고 입도 열리는 것이 우리가 언어를 습득하는 순서인데 이 책또한 그러한 순서로 일본어에 익숙해질 수 있게끔 도우고 있다.


20일을 다 채운뒤에는 업무에서도 아무 무리가 없을 정도로 약 한달전과는 많이 다른 내가 되어 있을 것 같다.

일본어 독학을 감히 도전할 수 있게 해준  넥서스콘텐츠 개발팀의 '나혼자 일본어 첫걸음'책에 감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