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숙의 똑똑한 정리법 - 딱 한 번 정리로 평생 유지되는 우리 집 정리 시스템
정희숙 지음 / 가나출판사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결혼 2년차 새댁인 나는 늘 마음은 미니멀리스트, 현실은 저장강박을 생각날 정도로 집을 짐으로 꽉꽉 채우고 살고 있다.

그나마 계속 미니멀리스트를 향하여 가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는것이 조금이나마 위안이라면 위안인데

정리한 곳이 다시 짐이 쌓이고 어지러워지는데는 하루도 길다. 뒤돌면 바로 짐이 쌓인다.


'정희숙의 똑똑한 정리법'에 나와있는 사례들 속에서 내모습과 같은 사람들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었다.

하지만 그들 역시 바뀌고 난 집의 모습에서 새로운 기쁨과 용기를 찾아낸다. 나 역시 정리 속에서 그러한 기쁨와 용기를 얻어낼 때라 생각하여 책을 더 꼼꼼히 읽어보게 되었다.


책을 읽는 내내, 책에서 알려주는 방법대로 바꿔 정리되어야 할 우리집의 주방, 욕실, 책들, 옷들 현관 등이 오버랩되면서 심히 한숨이 지어졌다. 모든 곳이 어지러져 있으니 정말 막막한 생각이 들었다.


똑똑하게 한번만 잘 정리하면 평생 유지할 수 있는 10가지 원칙은 내가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미리 알고 있기라도 한듯 나같은 사람들을 향해 필요한 원칙을 내세워주고 있다.


01 정리가 반드시 필요한 시기를 놓치지 마라

02 정리의 3단계를 지켜라(밖에서 안으로, 큰것에서 작은것으로, 공간별이 아니라 물건별)

03 아무리 작은 공간이라도 목적을 만들어라

04 가족 개개인의 공간을 만들어라

05 물건의 집과 주소지를 정하라

06 한 사람이 공간을 독점하지 마라

07 할인과 공짜를 너무 좋아하지 마라

08 버리기의 기준을 지켜라

09 집안의 모든 문을 활짝 열리게 하라

10 물건은 사는 것보다 버리는 것이 더 많게 하라


이 중 나에게 가장 필요한 원칙은 '물건의 집과 주소지를 정해주는 것'이다. 물건이 원래 있어야 할 자리가 따로 없다보니 쓰고나면 그자리에 두고 막상 정리를 하려고 해도 그때그때 두어야 하는 위치가 달라지다 보니 나중에는 그 물건을 최종적으로 어느 곳에 두었는지 매번 헷갈리고 결국에 찾지 못하는 상황이 매우 빈번하게 일어난다. 물건이 너무 많아 그렇다고 생각하고 버리는데만 집중하고 있는데 물건의 제대로 된 주소지를 정해주어야만 진정 제대로 정리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똑똑한 집 정리를 위해 각 공간별, 물건별 정리하는 법이 나오면서 저자 정희숙씨가  직접 정리컨설턴트를 진행하며 1000개의 집을 바꾸며 경험한 사례들이 나와있는데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라 좋았다.

시작은 정리였지만 거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생까지 변화시킬수 있다고 행복해지고 싶다면 당장 정리를 시작하라는 말로 끝이 나는 이 책은 내가 조금더 긍정적이고 밝고 기분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삶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그 어떤 긍정의 말이 씌여있는 조언집들보다 먼저 집어들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