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법 - 머리가 새하얘질 때 반격에 필요한
아카바 유지 지음, 류두진 옮김 / MBC C&I(MBC프로덕션)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언제나 말을 잘하는 사람에 대한 '동경' 이 있었다. '논리'라 말하는 것이 내겐 없어 보였다. 똑같은 질문을 받고도 나와는 다른 대답을 하는 친구가 분명히 있었고 나는 늘 그들을 부러워 했다. 하지만 난 그녀와 내가 애초에 다르다고 생각했지 바뀔수 있다고 생각지는 않았다. 언제나 질문이 내게 오면 내 머리속은 새하얘지고 생각고리들은 다 끊어져 제각각 흩어져 내가 무슨말을 하는지 이내 알수 없게 되었곤 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았다. 훈련을 통해서 조리있게 말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했다. 머뭇거리지 않고 0.1초 내에 답할 수 있게 하는 38가지 방법을 설명한다. 마술같이 단시간에 되는 편법은 아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과 마인드를 점차 바꿔나갈수 있게 해주는 방법들었다.


읽으면서 너무 안일하고 우유부단한 내 태도를 꼬집는 말들에 반성도 많이 되고 자극도 되었다. <확실하게 표현하라>편에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과 눈치를 보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는 문장은 내 태도를 많이 부끄럽게 했다. 결론부터 말하는 습관으로 나의 애매모호한 태도를 점차 확실한 태도로 느껴질 수 있도록 연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깊게 생각하지 못하고 급하게 판단해버리는 습관이 '질문의 의도' 즉 상대방의 본심을 꿰뚫지 못하고 동문서답하는 나를 만들어왔다는 걸 새삼 깨달았다. 평소에 대화하면서 본질을 파악하려는 시도를 통해 중요한 포인트를 놓치지 않는 습관을 길러야겠다고 또 한번 다짐했다.


책에서 말하는 방법들을 잘 숙지한다면 한결 확실하고 조리있는 모습으로 대화를 하고 설득을 하는 나를 보게 될거라 믿는다.

남들앞에서 말하는 것이 어렵고, 상대방이 갑자기 물어오는 질문에 언제나 당황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조금의 용기와 방법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