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투자은행의 엑셀 업무 활용법
쿠마노 히토시 지음, 김용화 옮김 / 아이스토리(ISTORY)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박수를 쳐주고 싶다. 이런 책을 원했다.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진의 노하우를 듣고 싶었다. 이 책이 시원하게 말해주었다.


저자 쿠마노 히토시가 모건 스텐리 증권투자은행 본사에 입사하여 배운 엑셀스킬을 책으로 펴냈다. 책을 읽는 내내 내가 투자은행의 신입사원이 되어 선임한테 업무 교육을 받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만큼 업무에서 바로 사용되는 내용들에 대하여 나와있다.


투자은행의 엑셀 규칙과 우리회사가 같을 리가 없기에 우리회사에 맞춰서 변현될 수는 있느나 저자가 말하는 기본적인 노하우들은 사실 우리 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규칙들보다 훨씬 실용적이라 느껴졌다. 아니 아예 규칙이 없이 각자의 엑셀들이 난무하는 것이 현 회사의 실태였다. 그러나 나조차 이 책을 읽기 전엔 그것이 문제라는 것 조차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포맷에 있어서 개성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라는 저자의 확실한 규칙은 엄격하지만 그렇기에 누구나 쉽게 알아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엑셀이 만들어짐을 강조하고 있었다. 보기 쉬운 포맷을 규칙화 하는 것은 엑셀 표를 보기 쉽게 만들 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의 업무효율과 업무의 질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었다. 매우 동감하지 않을수 없었다. 엑셀을 '해석'하느라 수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나 였기 때문이다.


간단하지만 차이가 큰 실무 노하우들을 펼쳐내 주고 있다. 숫자의 정렬을 오른쪽으로 하는 등의 팁들은 매우 간단하지만 그 차이는 프로와 아마추어에 버금가는 차이였다. 10000행이 넘는 데이터를 관리하면서 수시로 셀과 열의 숨기기를 반복하는데 이 책에서 알려주는 <그룹> 메뉴는 단 한번도 써본 적이 없다. 실제로 따라해보니 정말 늘 문제였던 <숨기기>를 알아채지 못해 일어나던 실수가 단번에 해결되었다.

감탄이 나왔다.


또 엑셀 계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한 3가지 요령을 알려주면서 알려준 "수식에 숫자를 직접 입력하지 않는다" 라는 문장을 봤을 때는

정말 머리를 한대 맞는 느낌이었다. 이것은 실무를 하고 있는 자만이 느낄 수 있는 충격일 것이다. 그간 우리회사의 데이터 관리가 너무 엉망임을 느끼고 또느꼈다.


저자의 의견대로 나 역시 포맷의 규칙을 사내에서 철저하게 함께 지켜야 한다는 의견에 동감했다. 그러나 이 중요성을 회사가 과연 알고 있을지 모르겠다. 마치 성공의 비밀을 혼자 꿰차고 앉은 양 나는 지금까지의 업무방식으로는 발전이 없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이 책을 나의 상사에게 선물하고 그가 부디 이 책에서 내가 느끼고 감탄받은 대로 느껴 팀 전체가 그간 주먹구구식의 파일관리 형태를 버리고 철저하고 실수없는 엑셀을 만들어가는데 함께 해주길 간절히 바란다.


엑셀을 실로 많이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느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나에겐 그 어떤 엑셀 지침서보다 나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단순한 엑셀의 사용법 뿐만 아니라 업무를 대하는 자세까지 달라지는 경험을 했다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