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버릴 것인가 - 위기의 시대를 이기는 단 하나의 질문
유필화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학자 유필화 교수의 이력 중 내게 흥미를 끄는 부분이 있었다.'리더십 스승으로서의 역사'에 매료된 그가 수많은 역사 서적을 탐독, 고전을 경영학 관점에서 재해석했다는 부분이었다.


이 책 <무엇을 버릴 것인가>에서도 그는 인류의 5000년 내공이 담겨 있는 고전, 특히 동양고전과 생생한 인류의 삶의 기록인 역사가 가르쳐 주는 21세기 경영 리더십의 지혜를 말하고자 한다.<채근담>의 주옥같은 문장을 앞세워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자세들에 대하여 반복하여 이야기하고 있고, 이순신, 율리우스 카이사르, 윈스턴 처칠 등 과거의 리더들이 시련 앞에서 어떤 도전정신들로 그것들을 극복해나갔는지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선 독일의 초일류 중소기업들이 지켜나가고 있는 경영의 기본을 소개한다. 전 세계의 2734개 히든챔피언 중 무려 1307의 히든챔피언이 독일에 있다고 한다. 히든챔피언이란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각 분야의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우량 기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들 히든챔피언의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인데, 그 리더십 점수를 높여 주는 것이 바로 도전정신이라 말하고 있다.


히든 챔피언들을 분석한 저자가 그 눈을 한국으로 돌려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본받도록 노력해야 할 점들에 대해 설명을 이어간다. 한국 사회는 경제를 이끌어 온 대기업의 공로를 인정하는 한편 세계적인 수준의 히든챔피언을 현재보다 훨씬 더 많이 보유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혁신을 중요시하고 '혁신이 아니면 버리라'라고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경영현장에서 찾은 경쟁전략의 원칙과 저자의 특별 사례연구에 해당하는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의 사례를 부록으로 들며 책을 끝내고 있다. 이 신창재 회장의 리더십 사례 중 위기감을 조성한 뒤 변화경영을 꾀하기 위해 가상 뉴스를 만들어 임직원 앞에 공개했던 에피소드는 그의 혁신적인 경영 방식을 엿볼 수 있어 존경스럽기까지 했다. 저자가 왜 '사람, 혁신, 이익'이라는 경영의 기본에 충실한 사람이라 말하는지 알 것 같았다.

선택과 집중의 효과와 중요성에 대해 그것을 경영에 적용하여 이야기하는 책이었다.
훌륭한 리더들의 마인드를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고전 속, 역사 속에서 지혜를 얻어야 한다는 저자의 마인드가 맘에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