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은 상식사전
이대영 지음 / 별글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어느 순간부터 느낀 고민이 있다. 왜 난 남들보다 상식이 부족한 것 같지? 무언가 경험치가 부족했나?

당연히 알아야 할 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의 부끄러움과 나 스스로에게 느끼는 한심함은 사회생활에서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갖고 싶었다. 정말 기본적인 상식을 알려줄 수 있는 책. 본인의 상식에 대한 고민이 비단 나만의 고민은 아니었나 보다. 이러한 책이 나왔으니."지적 대화를 위한 넓은 상식사전"이 그것이다.


"잘 사는 삶"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많은 책을 탐독했다는 저자 이대영은 그간 알게 된 잡학다식한 지식들을 모아 이 책을 펴냈다.

이 책은 9가지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1. 캐면 캘수록 놀라운 말의 뿌리

2. 국어 샘도 모르는 통쾌한 단어 풀이

3. 지적 지수를 높여줄 고사성어

4. 말맛이 살아 있는 순우리말

5. 모르고 쓰는 틀린 말 바로 쓰는 바른 말

6. 미디어에 나오는 매일매일 최신 용어

7. 요런 때 술술 나오는 영어 한마디

8. 격이 다른 유명인의 유머 한마디

9. 잡설:꼬리에 꼬리를 무는 말


감쪽같다의 뜻, 은행(bank)라는 말의 어원을 알려주는가 하면 파키스탄, 카자흐스탄, 아프가니스탄 같은 국가명 뒤에 붙은 스탄 stan이 이슬람어로 누구의 땅이란 뜻이라고 알려주어 재미를 주고 있다. 사자성어도 어원을 알려주어 외우기가 쉬웠다. 예쁜 순우리말에 관심이 많은 요즘이라 우리말을 소개해주는 파트가 유독 재미있었다. 사람들과의 이야기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꼭 알아두어야 할 파트는 6미디어에 나오는 매일매일 최신 용어 파트 같았다. 유명인의 유머 한마디 파트에서는 그들의 재치를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런 유머를 왜 구사하지 못하지? 하고 의아하기도 했다. 잡설 파트도 신선한 지식들로 채워져 있어서 재미있었다. 들어본 지식도 있었지만 들어보지 못한 지식이 훨씬 많아서 신선했고 이런 지식을 집대성하기 위해 저자가 얼마나 많은 책을 읽고 스스로 재미있었을지 느껴졌다.


나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기에 부족함이 없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한번 읽고 마는 책이 아니라 두고두고 일기에 좋았다. 각 내용이 짧기 때문에 나는 이책을 화장실에서 읽어보기를 추천하는 바이다. 화장실 문을 나설 때는 몸은 가볍되 머리는 무거워지는 경험을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