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만장자의 고백 - 돈과 시장을 이긴 미완의 철학
조지 소로스 지음, 이건 옮김 / 북돋움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부모님께 끝이 없는 사랑을 받고 자라왔고 지금도 부족함 없이 받고 있지만 아쉽게도 나의 부모님께서는 억만장자는커녕 늘 생계를 걱정하는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인생을 살아오셨다.
새벽부터 일어나 열심히 일하신 점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만큼 성실하신 분들이신데도
돈을 모으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성인이 된 이후 절대로 가난하게 살지는 않겠다고 다짐하고 또 다짐했다. 특히 내 아이에게는 절대로 이 가난의 아픔을 물려주지 않겠다 다짐했다.

허나 다짐뿐,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는 전혀 몰랐다. 때문에 나는 이 책의 제목을 봤을 때 지금 이 순간 내가 간절히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겠다 싶었다.

꼭 경쟁해서 누군가를 이겨야지 의미 있는 삶일까요?
정말 의미 있는 삶은 어제의 '나'보다 더 나은 오늘의 '내'가 되는 것입니다. - 23p -


돈을 잘 모으거나 잘 벌게 해줄 아이템을 제시해 줄 거라 생각했는데 이 책을 뜻밖에도
책을 남겨서 지혜를 상속하라는 말로 시작한다.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유산'이었지만 책을 읽어나가면서 과연 지혜를 책으로 남기는 것이야말로 값진 유산이 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페레로 가문의 초콜릿 비법이 책으로 만들어져 그 가문에만 내려온 덕분에 오늘날 하나의 큰 물질적 유산으로도 만들어질 수 있었다는 말에 깊이 공감이 되었고 책을 쓴다는 것에 대해 큰 흥미가 생겼다.

세 명의 저자로 이루어진 책은 세 가지로 억만장자 가문을 만드는 방법을 제시한다.
장영광 -  당신 지혜가 담긴 책 한 권이 억만장자를 만든다
이기쁨 -  내 꿈과 소원이 억만장자 가문을 만든다
김명숙 - 부모의 경험과 노하우가 억만장자 가문을 만든다.

풀어내는 방법을 달랐지만 결론은 모두 대대로 물려질 수 있는 책을 쓰라는 결론이었다.
이렇게 유산, 부자의 방법에 책 쓰기를 강조했던 책은 없었던 것 같다.
부자가 되고 싶을 때 돈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돈이 따라오게끔 하는 방법을 알려준 책이라고 할까.

읽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쓰기라는 새로운 방법의 제시라는 면에서 신선했고, 내가 책으로 물려줄 수 있는 것이 무얼지, 우리 부모님께 물려받을 지혜가 무얼지 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좋아하는 일로 사업을 하라는 조언으로 마무리하는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감과 긍정 에너지가 넘치는 책이었다. 나 또한 저자처럼 많은 책을 읽고 쓰기를 통해 나만의 유산을 만들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