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자영업 트렌드 2016
허건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평생 살면서 약 11가지의 직업을 가진다고 한다. 때문에 내가 지금 직장인으로 살고 있다 해도 5년후, 10년후에 어떻게 살고 있을지는 전혀 모르는 일이다.
 

현재 가지고 있는 적성, 취미 등을 언젠가 내 사업으로 연결시키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되도록 곧 '자영업'을 준비하는 사람으로서 보려고 노력했다.
 

이 '대한민국 자영업 트렌드 2016'은 현재 자영업을 하려는 사람에겐 교과서 같이 중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성공적인 자영업을 하기 위한 조건부터 사례, 그리고 자영업을 제대로 하는 방법과 사례, 요즘 트렌드를 분석하여 지금 놓치지 말아야 할 시장경제의 주요 아이템과 정보들에 대해 디테일하게 알려주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트렌드들에는 '청년상인,배달서비스의 발전,모바일 마케팅,복합쇼핑몰,프랜차이즈 등이 있다.
 

내가 이중에 가장 급상승한 트렌드로 인식된 건 모바일마케팅 쪽이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카카오톡의 '옐로아이디'과 '도도포인트'를 통한 모바일 마케팅의 효과와 그로 인한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작은 영세가게들의 경우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정보를 블로그 등으로 공유하는데 한계가 있는데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를 통해 좀더 1:1 상담 및 공지가 가능해졌다는 얘기를 보며 나 역시 제대로 점포 하나 없는 일반 개인사업자와도 카카오톡을 통해 주문 및 결제 했던 경험을 떠올렸다.
 

어떻게 홍보하고 마케팅 하느냐에 따라 큰 가게가 없어도 충분히 사업을 이어갈 수 있다는 말에 동감이 되었다

 

이 책은 꿈을 잃지 않으면 성공한다 식의 자기계발서가 아닌 자영업자들이 기본적으로 배워야 할 교과서,이론책에 가깝다.

 

좀더 많은 자영업자가 이 책을 통해 트렌드를 읽고 실패하지 않는 사업을 시작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