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성장시킨 영화 100
만리오 카스타냐 지음, 황지영 옮김 / BH(balance harmony)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는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우리를 성장시킨 영화 100>은 영화를 통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와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저자 만리오 카스타냐는 영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가치를 챕터 분류하여 소개한다.

사랑, 가족, 상상의 세계, 성장통, 전쟁, 인생의 스승, 질병과 죽음, 학교생활, 꿈과 열정, 생존 투쟁

각 챕터에서는 해당 주제를 다룬 대표적인 영화 10편을 소개하고, 영화의 줄거리와 함께 저자의 해설을 제공한다. 저자의 해설을 통해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사랑을 주제로 한 챕터에서는 문라이즈 킹덤, 월플라워 등 사랑의 아름다움과 덧없음을 그린 영화들이 소개된다.

가족을 주제로 한 챕터에서는 400번의 구타, 보이후드 등 가족의 사랑과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영화들이 소개된다.

상상의 세계를 주제로 한 챕터에서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코렐라인: 비밀의 문 등 상상력을 자극하는 영화들이 소개된다.

성장통을 주제로 한 챕터에서는 지랄발광 17세, 톰보이 등 성장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다룬 영화들이 소개된다.

전쟁을 주제로 한 챕터에서는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이노센트 보이스 등 전쟁의 참혹함과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영화들이 소개된다.

인생의 스승을 주제로 한 챕터에서는 죽은 시인의 사회, 굿 윌 헌팅 등 인생의 중요한 교훈을 전해주는 영화들이 소개된다.

질병과 죽음을 주제로 한 챕터에서는 레스트리스, 미드나잇 인 파리 등 질병과 죽음에 대한 인간의 공포와 삶의 의미를 질문하는 영화들이 소개된다.

학교생활을 주제로 한 챕터에서는 조찬 클럽, 롤리타 등 학교생활의 고민과 성장을 다룬 영화들이 소개된다.

꿈과 열정을 주제로 한 챕터에서는 스쿨 오브 락, 라라랜드 등 꿈을 향해 도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들이 소개된다.

생존 투쟁을 주제로 한 챕터에서는 쇼생크 탈출, 로스트 등 극한의 상황에서 희망을 잃지 않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들이 소개된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영화를 보는 관점이 많이 바뀌었다. 이전에는 영화를 단순히 재미있게 보는 것으로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영화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사랑, 가족, 성장통, 인생의 스승, 질병과 죽음 등의 챕터에서 소개된 영화들은 내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사랑의 아름다움과 덧없음, 가족의 소중함, 성장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민, 인생의 중요한 교훈, 질병과 죽음에 대한 인간의 공포와 삶의 의미 등은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보았을 법한 주제들이다.

책에서 소개된 영화를 하나하나 보면서 내면이 풍부한 사람이 되고 싶다.

영화를 통해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 <우리를 성장시킨 영화 100> 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