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야의 고수들 - 크몽으로 월 1000 버는 18인의 성공 비법
이창근.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몽이라는 사이트를 알게 된지는 2년전 쯤으로, 당시 관심있어 하던 분야에 대해서 어느 프리랜서가 크몽에서 전자책을 판매하기에 구매해본 게 시작이었다. 이북과 비교해도 손색 없을 만큼 잘 정리되고 전문성 있는 pdf를 받아보며 이런 시장으로 인해서 많은 프리랜서들이 출판사 없이도 자신의 전문성이라는 무기를 쉽게 판매할 수 있게 되었구나 생각했었다. pdf뿐만 아니라 디자인, 마케팅, IT, 개발, 콘텐츠제작, 번역 등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시장이었다.

이 책에서는 크몽으로 월 1000이상의 수입을 벌어들이는 데 성공한 18인의 성공비법이 담겨 있다.

크몽이 인기를 끌면서 판매자가 늘어났지만 그만큼 판매자끼리의 경쟁이 치열해졌다. 이 치열함 속에서도 고수익을 이끌어낸 사람들을 한명한명 저자들이 만나서 인터뷰하며 그 내용을 담아냈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사람들이 나(판매자)를 선택하기 위해서 내가 갖추어야 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전문성은 당연한 것이고, 그 외 고객과의 소통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크몽에서 성공궤도에 오른 분들은 모두 고객과의 소통을 절대 소홀히 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또 하나는 자신이 가진 것 들 속에서 판매할 것을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로부터 '나는 무엇을 판매할 수 있나? 내가 무엇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무엇을 준비하면 될까?'라는 질문을 해보게 되었다.

크몽의 판매자들 또한 같은 고민을 했던 순간들이 있었고, 그 속에서 시도와 실패를 경험하며 포기하지 않았을 때 의미있는 결과에 도달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가진 어떤 부분을 발전시키면 좋을까 고민해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내 직업이 전문직이 아니라 고가로 프로전문성을 가진 서비스는 제공하지 못해도, 나보다 더 '초보'라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선배'역할은 할 수 있지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