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업무자동화 - 구글 워크스페이스, 스프레드시트, 앱스 스크립트, 슬랙, 챗GPT
남동득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업무자동화는 꽤 오래된 나의 관심사다. 

오랜시간 같은 포지션의 업무를 진행하면서  '이 방법이 최선일까?'를 자주 고민하게 되었다. 

단순반복이지만 시간소요가 꽤 되는 업무들이 너무 많았기 때문. 

하나하나 더 나은 방법을 찾아가다보니 미약하지만 업무방식이 조금은 간소화되고 빨라졌다. 

업무자동화는 수작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실수를 더 줄여주고 정확도를 올려주었기에 

앞으로도 이 업무자동화를 위한 고민, 노력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업무자동화를 구현하기 위해선 내가 하고자 하는 업무를 정확히 알고 '구조화'를 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고민 자체가 업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더 되었다고 확신한다.)



하지만 아직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알아야 할 것들이 아직도 너무나 많음을 깨달았다.


엑셀, VBA 쪽에서 벗어나지 못한 나의 업무방식을 구글워크스페이스, 앱스스크립트 등으로 확장시켜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내가 모르던 세계, 그러나 너무 흥미로운 업무자동화의 세계에 대해서 소개해주고 실전에 활용할수 있게 가이드해주고 있다.


이 책의 저자 남동득작가는 번개장터 인사담당자로써 다수의 업무들을 IT를 활용하여 자동화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그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나도 남동득작가처럼 되고 싶다. 내 업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키고 공유하고 싶다. 이 책에서 <앱스스크립트>부분이 내게 가장 흥미롭게 다가왔다. 엑셀에서의 VBA와 비슷한데 더 다양한 자동화가 가능해보인다. 코딩을 몰라 쉽지 않겠지만 차근차근 공부해보고자 한다.


구글워크스페이스, 스프레드시트, 앱스스크립트, 슬랙, 챗GPT 를 활용한 업무자동화의 가능성에 대해서 새롭게 알아갈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책이다. 조만간 <앱스크립트를 이용해 이메일보내기> 자동화를 구현해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