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도 메타버스로 출근합니다 - 한 권으로 끝내는 언택트 러닝
정석훈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 요즘 가장 많이 들리는 단어중 하나가 아닐까. 메타버스가 뭔지 개념도 잘 모르겠는데 벌써 주변 트렌드에 빠른 사람들은 제페토를 깔고 경험해보고 있고, 뉴스에는 스타벅스도 메타버스로 들어갔네 편의점도 메타버스로 들어갔네 배스킨라빈스도 메타버스로 들어가네 하며 연일 기업들의 메타버스 입성을 알리고 있다. 뭔지 모르겠지만 세상이 대단히 새롭게 바뀌어 가려 한다는 느낌은 확실하다. 그 생각은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이미 새롭게 바뀌었다"라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저자는 기업의 교육 담당자이다.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며 시작된 언택트 교육으로 인해 메타버스를 통한 언택트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 역시 초반에는 메타버스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었으나 직접 교육해보니 줌으로 하는 교육과는 경험의 질 에서 차이가 있음을 꺠닫고 이후 적극적으로 메타버스를 통한 교육을 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책 제목인 나는 오늘도 메타버스로 출근합니다 라는 뜻은 '나는 코로나로 인해 변화된 새로운 형태의 업무공간으로 출근합니다'라는 의미로 코로나 이후 직장과 업무공간에 대한 인식변화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한다.

 

이 책은 메타버스라는 공간안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방식, 경험, 의미, 방향 등에 대하여 직접 경험안 사례들로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제페토 외에도 게더타운 이프랜드 등의 플랫폼들을 알게 되었고 각 플랫폼 특성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메타버스 안의 세계가 구현되는지 알 수 있었다. 비대면인 메타버스 교육이 대면만큼이나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데는 참여자가 주인공이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덕분이라고 한다. 물론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교육 담당자들이 더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아진 것은 사실이며, 이 책은 그러한 담당자들을 위해 어떻게 교육을 준비하고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코로나 시대 비대면 교육에 대해서 낯설고 고민이 많을 사람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되어 줄 것이다.

 

책속에 나오는 LG나 현대 의 비대면 교육 사례들을 읽으며 대면보다 더 재미있게 느껴져서 부럽기도 하고 경험해보고 싶기도 했다. 이게 저자가 말하는 '언택트의 신기성'인가보다.

 

2021년 첫 서평을 트렌드에 맞는 책으로 시작하며 올 한해 내가 트렌드에 빠르게 잘 적응해 살아 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나는 오늘도 메타버스로 출근합니다.

2021.12.15 / 슬로디미디어

 

저자소개 - 정석훈

현재 LG CNS 경영교육팀에서 리더십과 조직 개발, 경력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배우고 깨닫고 다른 사람과 나누는 삶’이라는 모토로 성장의 필요를 느끼는 개인과 조직을 돕고 성공시키는 경험에 의미를 느낀다. 이랜드 전략기획본부 PM으로 인하우스 컨설팅과 PSI 컨설팅에서 다양한 기업 교육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연세대학교에서 인적자원개발을 전공하고 석사 졸업했다. 주요 연구 및 투고로는 《ICT 기업 구성원의 LMX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혁신 행동의 이중 매개 효과(한국경영교육연구)》, 《리더-구성원 간 교환관계(LMX)가 자활력을 매개로 조직 몰입과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산업(ICT) 종사자를 중심으로(연세대 석사 논문)》, 《조직-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조직 차원 소통: LG CNS 사례를 중심으로(인사관리협회)》, 《포스트 코로나, 리더십과 일터의 변화(공동 저술, HR insight)》 등이 있고, 강연 활동으로는 〈거대한 위기에 찾아온 새로운 기회: Untact 교육 경험 설계 어디까지 해봤니? (Wanted Conference)〉, 〈코로나 시대, 실질적 변화를 이끄는 리더십과 조직개발 (글로벌 HRD 컨퍼런스)〉 등이 있다. 지금도 현장의 실질적 변화와 성과를 내는 조직으로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다.

목차

PART 1. 무방비로 언택트를 만난 우리들

PART 2. 물리적 공간이 없는 세상에서 언택트 러닝은 어떻게 성공하는가?

PART 3. 몰입과 참여의 열쇠, 언택트 경험 디자인

PART 4. 언택트라서 신기성을 주는 콘텐츠들

PART 5. 멀티모달을 통한 학습 실재감 제공

PART 6. 메타버스는 러닝 & 플레이그라운드

PART 7. 이미 도착한 미래, 메타버스 사례를 한번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