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 3 : 실크로드의 오아시스 도시 - 불타는 사막에 피어난 꽃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나온 신간 중국편 3을 1,2보다 먼저 읽게 되었다. 그 수많은 답사를 다닌 유홍준 교수님이 “내 인생에서 가장 감동적인 여행이었다”고 회고한 이 실크로드 답사편을 읽으며 내겐 황량함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던 사막이 대자연의 장엄한 예술로, 황폐한 유적지가 수천년의 역사를 안고 있는 큰 생명으로 다가온다.

여행은 아무 정보 없이 발 닿는대로 그저 걷는 것에서도 좋은 추억을 많이 남길 수 있지만 ‘답사’의 형태를 띄면 보다 풍부해지는 여행을 경험할 수 있다. 제주여행을 갔을 때 길가의 가로수 하나도 허투루 보이지 않았던 건 가로수들로부터 눈과 마음이 기뻐지는 법을 알려주는 교수님의 안내 덕분이다. 제일 좋아하는 용눈이 오름을 오를 때마다 용눈이 오름만 사랑하다 떠난 한사람을 떠올리게 된 것도 이 책 때문이다. #나의문화유산답사기제주편

​이번엔 중국편을 읽게 되었다. 그 많은 답사중에서 가장 감동적인 여행이 되어주었다는 ‘실크로드 답사편’을 읽으며 쿰타크사막에서 답사일행이 느꼈던 그 감정을 직접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래산의 능선은 바람에 따라 그 모습을 수시로 달리한다. 
정상에 오르면 끝을 알 수 없는 곡선과 오아시스 도시의 풍광 사이에 놓인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황량하게, 황폐하게만 생각했던 실크로드가 이토록 장엄하고, 아름답고 애닮게 느껴지는 건 몰랐던 모습과 역사와 삶을 조금이나마 엿볼수 있었기 때문이겠지. 

​책 한권으로 시간과 공간을 넘어 문명의 흥망성쇠와 누군가의 삶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게 참으로 신비롭다.
유홍준 교수님의 답사기 책들은 여행시에는 최고의 가이드가 되어주고, 집에서 읽을 땐 순간적으로 다른 세상에 나를 데려다 놓는다.

나의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를 아직 전권을 구매하지 못했는데.. 어여 완벽하게 모으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