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 - 짧은 시간에 가장 완벽한 지식을 얻는 9단계 초학습법
스콧 영 지음, 이한이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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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확장시키는 배움전략 9가지 법칙

MIT 컴퓨터과학 4년과정 1년만에 독파하기, 1년에 4개국어 말하기, tv상식퀴즈쇼 1등하기, 전문가급 그림 그리기, 미적분 정복 등의 성과를 이루어낸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이룬 이 결과들은 평범하게 살아가는 우리가 누구나 이뤄낼 수 있는 결과는 아니다. 나는 적어도 그들이 '천재'이거나 '천재'에 준하는 '특별'한 사람들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MIT 1년 마스터의 주인공이자 저자인 스콧영의 말에 따르면, 그들이 일반인과 비교되지 않게 천재로 타고난 사람들은 아니라고 한다.

과연 그들과 나의 아이큐가 크게 다르지 않다면, 우리 사이를 가르고 있는 이 간극은 무엇이란 말인가. 그는 그 이유로 '그들만의 학습전략'

들고 있다. 바로 '울트라 러닝'이 그것이다.

지식과 기술을 얻기 위해 스스로 설계한 고강도 학습 전략

이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울트라 러닝의 정의이다. 앞에서 말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세운 목표에 따라 자발적으로 설계한 학습전략이 있었다. 저자 스콧영은 말한다. 울트라 러닝은 경력을 쇄신하고 싶더나,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거나, 스스로 발전하고 싶은 모두에게 매우 강력한 도구가 된다고.

불가능해 보였던 성과들을 이루어낸 사람들에게서 저자는 보편적인 9가지 법칙을 발견한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메타학습 : 먼저 지도를 그려라

집중하기 : 짧은 시간에 집중도를 높여라

직접하기 : 목표를 향해 똑바로 나아가라

특화학습 : 취약점을 공략하라

인출 : 배운것을 시험하라

피드백 : 날아드는 조언을 피하지 마라

유지 : 새는 양동이에 물을 채우지 마라

직관 : 뼈대를 세우기 전에 깊이 파라

실험 : 자신의 안전지대 밖을 탐험하라

나는 이 법칙들에 대해 알아가면서, 스스로 도전해보고 싶었던 목표를 향해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 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올해 목표로 하고 있는 자격증시험과 영어 실력 늘리기,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도전해보고 싶어진 분야 '스피치'에 대해서 막연함보다 기대감을 심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노력'이 들어가야 하는 당연한 사실에는 변함이 없지만 올바른 '방향'과 '전략'이 들어간 노력일 때 목표에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다가갈 수 있음을 배운 시간이었다. 최근 도전하다 멈춰 있는 나의 자격증 따기 프로젝트가 '특화학습'단계에서 멈췄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하게 된 것도 큰 성과이다. 진도를 나가지 않고 꾸물거리고 있던 내게 적절한 시기에 온 매니저 같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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