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실천편 -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최고의 기업 최강의 프레임워크
아마노 마사루 지음, 김윤경 옮김, OKR Japan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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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 이 무엇일까요? OKR이란? Objective and Key Result의 약자로 구글이나 인텔 등의 유명한 성장 기업이 도입한 목표관리기법입니다. 목표관리방법으로 흔히알려진 것들중에는 피터드러커의 조직관리체계로 유명한  MBO(Management by Objectives, 목표관리), 목표설정을 위한 5가지 중요요소를 말하는 SMART 기법,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관한 성과지표를 나타내는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등이 있는데요, 이 책을 통해서 또하나의 목표관리기법인 OKR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리더가 가져야 할 리더십의 유형을 4가지로 말하고 있습니다. 지시형,코치형,지원형,위임형이 그것인데요, 궁극적으로 리더가 지향해야 할 방향은 위임형이라 하네요. 위임형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OKR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OKR원칙은 4가지입니다. 중요한 것을 선택해 자원을 집중하는 ‘집중’, 여러개의 요소 사이에 정합을 취하는 ‘정렬’, 상황이 어떻게 되어가는지를 추적하는 ‘추적’, 현재 상태에서 더 높은 곳으로 도전하는 ‘도전’입니다. OKR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팀내에서, 조직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팀과 조직을 운영할 때는 규칙과 기준을 어떻게 정하고 어떤 시스템으로 운영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과 많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실제 회사생활을 오래 하고 있지만 이런 목표달성기법을 도입하지 못한 조직에서 있다보니 많은 문제점들이 계속하여 반복되고 있는것을 봅니다. 남은 회사생활은 여러 좋은 경영기법들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해볼수있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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