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직장 10년차에 다가서면서 엑셀사용 경력도 10년차에 접어든다. 하루종일 수천에서 수만에 이르는 데이터의 작업진행을 기록하고 관리하고 배분하고 취합하는 업무가 내 업무다. 엑셀과 동거동락하며 지지고 볶고 씨름하는 시간이 업무시간 8시간 중 최소 4시간이상. 엑셀로 수많은 업무를 하면 할수록 대단한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엑셀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기능중에서 손톱만큼밖에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어 좀더 나를 프로페셔날하게 만들어줄 책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
이 책의 저자는 장효선 작가로 프로그래밍 언어, 자격증, 오피스 등의 컴퓨터 전문강사로 다년간 활동 후 웅진식품 해외사업팀에 입사, 영업기획, 영업관리, 무역, SAP PI등의 방대한 양의 업무를 하며 엑셀을 업무에 맞게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개발하게 되었다고 한다. 주요 강의분야가 <비즈니스 엑셀실무> <함수로 하는 데이터 관리> <엑셀데이터관리 및 분석> <엑셀데이터가시화> 라고 하는데 나는 <함수로하는 데이터 관리> 분야가 내 일과 관련이 있어 배워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알고 있던 함수들에 대해서는 좀더 풍부한 활용법을 배울수 있었고, ‘이런것도 함수로 할수 있었다고?난 지금까지 뭐한 겨’ 싶은 함수도 ‘발견’했다. 알고 있는 것보다 새로운 내용이 훨씬 많아서 보물을 찾는 느낌과 함께 당장 업무에 활용해보고 싶은 욕구까지..^^
엑셀은 알면 알수록 정말 대단한 프로그램이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하고있는 업무의 속도를 몇배 이상 단축시키면서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회사 업무에 대한 열정까지 새롭게 플러스 되었다. 내일은 좀더 프로페셔널하게 업무해보아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