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 푼돈 목돈 재테크 실천법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카페>

이 카페에서 매일 아침 많은 회원들이 다짐하는 문장이 바로 "푼돈이 목돈된다" 이다.

이 문장을 한번 말하고 쓰면서 하루에 대한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의미일 것이다. 나는 이 카페에 가입해서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 이 책은 이 카페에서 가장 추천하는 책으로 말그대로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온갖 팁과 노하우가 들어있는 책이다.

이 책은 2016년 발행된 책으로 사실 책이 나오고 나서 이미 한 번 읽었었다. 그리고 약 3년이 지나 이번에 다시 한번 읽게 되었는데 시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절약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었다. 오히려 3년전보다 조금더 절약해야겠다는 마음이 절실해진 요즘이라 이번에 재독했을 때 더욱 마음에 많이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

결혼 후 이제 5년차이다. 신혼의 재미를 본답시고 꽤 소비를 많이 하며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왔는데, 이제는 '절약'모드도 병행을 해야 앞으로 우리부부가 더욱더 의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많이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들었다. 그리하여 주 3회이상이던 외식을 줄이고, 불필요한 지출과 충동적인 쇼핑을 자제하기로 했다. 그 외에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며 이 책을 읽어 도움을 얻었다. 책에서 얻은 팁들 중 내게 유용했던 것들은 다음과 같다.

1) 냉장고 파먹기

냉장고는 쓰레기통이 아닌데 언제 넣었는지도 모르는 음식들로 어느새 빈공간 하나 없이 꽉 차있는 것을 보고 제대로 냉장고 파먹기(냉파)를 결심했다. 마음먹고 실천하니 있는 식재료로 밑반찬 만드는 스킬도 늘어나고 건강에 훨씬 좋은 집밥을 먹었다는 만족감이 컸다.

2) 통장수첩살림법

요약하자면 매일의 예산을 정해놓고 예산안에서 소비할 수 있도록 생활하는 것이다. 우리부부는 월 생활비로 100만원정도를 쓰고 있었는데 이번달은 70만원으로 생활해보기가 목표이다. 다음달에는 이 통장수첩살림법 시스템을 이용하여 일 2만원의 예산을 책정해두고 사용해볼 생각이다. 각자에 맞게 예산을 정하는것이 중요할 듯 하다.


3) 최근 시작한 앱테크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한 포인트모으기 방법. 출석체크, 설문조사 등을 통해서 소소한 포인트를 모으는 방법이다. 어플 한두개로는 솔직히 너무 적고 조금 많이 깔아서 자투리시간을 이용해서 하면된다. 내가 이번에 실천해보면서 롯데계열은 출석체크를 하면 엘포인트를 주는데 이 엘포인트는 통합해서 쓸수있기 때문에 여러 앱의 출석체크 포인트를 한데 모아 쓸수 있다는 것이 좋았다. 출석체크를 하러 들어가서 이런저런 추가 할인 정보도 볼수 있어서 쇼핑하면서도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어 좋았다.

절약마인드를 심어주는데 이만한 책이 없다. 혼자가 아닌 많은 사람들이 푼돈을 모으는 재테크를 하고 있다는 사실에 힘이 나는 카페 가입도 추천하는 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