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 PDCA 노트 - 왜 나는 항상 실패만 할까?
오카무라 다쿠로 지음, 전지혜 옮김 / 시대인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PDCA :  Plan      :    계획하고
              Do        :    행동하고
              Check   :    평가하고
              Act       :    개선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 PDCA노트라..
PDCA라는 용어가 낯설었지만 막상 그 뜻을 알고보니 이미 잘 알고있는 단어와 시스템이었다. 단지 나의 업무및 모든 계획은 C와 A가 빠진채 PDDD...의 형태를 띄고 있었고, 이 책은 나처럼 실행후에 평가와 개선하는 습관이 되어있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셀프로 검증하고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방법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PDCA시스템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세가지 규칙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은 바로
가시화
시스템화
습관화
이다.

이루고자 하는 어떤 목표에 대해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위해서 PDCA노트를 만들고 기록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기억에 의존하지 말고 기록을 남기자.
이 책에서 배울 수 있었던 포인트는 정확한 기록에 의해 평가와 개선이 이루어질수 있는 시스템까지 흐르게 하라는 데 있다. 계획하고 실행한 뒤에 평가와 개선없이 똑같은 문제점을 안고 실행을 반복하는 삶을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한발 더 나아가야 함을 알려주는 책.

나는 이 PDCA를 내 업무에 제일 먼저 적용해보고 싶다. 오늘만 해도 정신없는 사이에 사소하지만 큰일이 될뻔한 실수를 했다. 늘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내 업무사이클이 이 PDCA를 통해 어떻게 개선될지 기대가 된다.

저자는 이 PDCA노트를 통해 야근시간은 1/7, 체중은 2년간 13kg감량, 연봉은 2배가 되었다고 한다. 이 노트 활용을 통해 훨씬 효율적이고 높은 목표를 통해 에너지있게 달려갈 수 있다는 점을 알려준다.
문제점에 대한 개선의지가 없이는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해내기 어렵다. 늘 문제에 대한 불평만 하지 그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점검하고 개선하려는 의지까지 진행하는 습관이 없는 내게 이 책은 여러모로 어떤게 생각을 진행해야 하는가 가르쳐주고 있다.

계획짜기는 좋아하는데 늘 실행후 점검이 없었던 모습을 점점 바꿔나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