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미술 - 그라피티에서 거리미술까지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142
스테파니 르무안 지음, 김주경 옮김 / 시공사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작지만 알차다는 표현이 딱 맞는 책이다.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는 알지 못했지만 총서라길래 나름대로 백과사전 같은 두꺼운 책을 상상했는데 도착한 책은 손바닥 사이즈의 아담하고 얇은 책이었다. 가벼워서 이동할 때 자주 들고 다니며 읽었는데 다양한 작품들이 사진으로 많이 실려있고, 도시 미술의 기원부터 맨 마지막 도시 미술가들의 생생한 인터뷰까지 읽는 내내 흥미진진해서 생각보다 읽는 데 많은 시간을 들였던 것 같다. 한 번은 아무래도 시각자료에 자꾸 눈이 가서 설렁설렁 읽었는데, 내용을 얼핏 보니 왠지 제대로 흐름을 짚어보고 싶어 나중에는 다시 처음부터 내용을 정리해가며 정독해서 읽었다. 중간중간 낯선 단어들이 등장하지만 대부분 본문 내에서 가볍게 해설되며, 책의 맨 뒷장의 용어설명에서 보충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도시 미술이라고 했을 때 딱히 감이 오지 않는다면 그라피티를 떠올리면 될 것 같다. 물론 그라피티가 거리미술의 전부는 아니지만 가장 큰 축들 중 하나라는 것은 명백하고 시작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성향 또한 강하게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된다. 도시 미술이라는 개념 자체는 친숙하지 않을지 몰라도 현대 도시에서 우리는 아주 많은 도시 미술을 마주하고 있다.(광고, 포스터, 벽화, 그라피티, 조형 전시물, 건축 설치물, 플래시몹을 포함한 퍼포먼스-해프닝- 등등)  19세기 말, 추정하기로 1960년대즈음 꽃 피우기 시작한 이 장르는 50여년 동안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을 거쳐 다이나믹한 역사를 겪어왔다. 민중의 낙서에서 출발해 반체제, 회화 탈피를 부르짖던 반항적 성향이 더해지고, 단순한 정치적 선전물을 넘어, 예술이 아닌 반달리즘으로 몰아가는 언론과 정부의 탄압을 이겨내고, 여러 장르와의 결합을 통해 대중문화로서 인정받기까지, 도시 미술의 기원과 흐름을 알려주는 책이다.


그 흔적을 고대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는 낙서는 반달리즘과, 그리고 민중의 가장 속되고 외설스러운 표현과 연결된다. 낙서의 첫 번째 기능은 낙서자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일 테지만 그의 의견을 공개적으로, 그것도 긴장이나 갈등의 상황 속에서 표현하게 해 주는 기능도 갖는다.

(본문 중 22p, 도시 미술의 기원- 민중들의 낙서 본능)

내가 생각하기에 도시 미술의 가장 큰 매력은 그것이 전문 예술가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익명의 '민중'의 손에서 그려진 '낙서'에서 출발했다는 점이다. 이 낙서가 예술로 관심받고 작품으로 변모해가는 과정에서 예술과 삶의 거리를 좁혀야 한다는 상황주의자들의 강박이 반영되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예술분야에서는 이전의 존재한 어떤 성향이나 장르에 대한 저항과 반발로 새로운 장르가 개척되는 것이 흔한데에 비해 일반 민중이 누리고 자유로이 행했던 하나의 행위에서 시작되었고, 그에 전문예술가들이 합세해 반항적인 성향이 더해지고 더욱 큰 세력을 만들어냈다는 점이 독특하다. 후대에 예술가들이 여러 가지 목적(상업성 탈피, 반체제적 메시지 전달, 정치적 선전 등등)을 위해 거리로 나왔던 것처럼, 초기 낙서의 기능 역시 자신의 존재 표명과 의견의 표현이었다는 점을 보면, 예술가가 아닌 민중들도 할말이 많았다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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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다 읽고 난 후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에도 관심이 갔다. 아주 깊고 전문적으로 파고들지는 않더라도 관심 있는 분야에서 단단한 기초 상식을 쌓기에 아주 괜찮은 책인 것 같다. 책의 사이즈와 분량 때문에 아주 넓은 범위의 주제를 다루기엔 적합하지 않겠지만, 한 인물, 하나의 장르, 하나의 사건 등을 주제로 책 한 권을 뚝딱 읽어버리기에 너무 좋은 것 같다. 책 뒷면 책날개에 쓰인 142권의 제목들을 보니 다양한 주제 중 관심 가는 것들이 제법 많다. 세로로 쓰인 소개글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인류의 문화유산을 보여주는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는 우리 인간의 지적 호기심이 멈추지 않는 한 계속 발간될 것입니다." (책날개,  디스커버리총서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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