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인물 드로잉 - 기초 연필 스케치부터 고급 테크닉까지 나 혼자 드로잉
이일선.조혜림 지음 / 그림책방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때 제일 먼저 그리는 것이 바로 엄마 아빠의 얼굴인 것처럼, 우리는 자연스레 사람을 그리고 싶어 한다. 사람 또는 사람의 얼굴은 누구에게나 익숙한 그림의 소재가 되는데, 친숙한 만큼 조금만 형태가 틀려도 어색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물 드로잉을 그리고 싶어 하면서도 어렵다고 느낀다. 이 책은 완벽하게 똑같이 그리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하니 똑같이 그려내는 것에 부담감을 버리고 단계별로 차근차근 그림 실력을 키워나가는 것을 권장한다. 




챕터 1. 인물 드로잉의 기초와 형태 표현법에서는 인물 드로잉의 기초와 준비물 안내, 다양한 선과 드로잉의 흐름, 형태 그리기의 과정 등을 알려준다. 연필과 찰필, 지우개 등 기본 도구와 교재이자 연습장이 되어줄 이 책이 준비되어 있다면 책에서 알려주는 다양한 기초 표현들을 바로바로 연습하며 배워나갈 수 있다. 드로잉 과정을 크게 대상 관찰과 진행 계획 세우기, 형태 그리기, 명암 넣기 이렇게 삼 단계로 설명하는데 이러한 기본 흐름을 알고 하나하나 쌓아가는 것이 사실적인 그림을 완성하는 방법이라는 걸 배울 수 있었다. 


챕터 2. 얼굴 구조와 명암 표현에서는 보다 상세한 명암 표현, 머리뼈/머리근육의 구조와 표현 등을 배우는데, 눈코입 같은 세부 구조의 표현을 하나하나 다루어 연습할 수 있어서 좋았다. 마지막으로 챕터 3. 깊이 있게 완성도를 높이는 표현법에서는 빠르게 그리기, 질감 표현, 강약 조절, 표정 표현과 분위기 표현 등 고급 테크닉들을 알려준다. 



이 책은 독특하게도 두 개의 목차를 가지고 있는데 평범한 내용 목차와 함께 '예시 그림' 목차가 하나 더 있다. 예시 그림들은 우리가 책을 보며 따라 그리는 (연한 선으로 밑그림이 그려진) 그림들과 이론 설명 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시된 그림들까지 모두 표기되어 있다.  이 책에서는 매우 사실적인 표현의 드로잉을 다루는데 그렇게 잘 그려진 그림들을 따라 그리며 연습하는 것이 빠르게 실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바로 그릴 수 있는 연습 페이지도 많지만 그 외에도 책에 수록된 모든 그림들을 모사해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에 바로 그려볼 수 있는 '여린 밑그림' 위에 다양한 선과 표현법을 연습하고 난 후 체크해야 할 부분도 꼼꼼히 적혀있어 좋았다. 챕터마다 연습할 수 있는 그림이 10가지 이상은 되고 책의 사이즈가 큼직해서 더 편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의 장점이다.



<나 혼자 인물 드로잉>은 인물 드로잉에 대해 '기초 스케치부터 고급 테크닉까지' 차근차근 알려주는 책이다. 그리기 수업이 책 한 권에 몽땅 들어가 있는데 직접 따라 그리는 실전뿐만 아니라 그리기에 앞서 인물 드로잉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단계별 설명도 포함되어 있다. 기초적인 이론과 설명글이 친절해 드로잉 초보자들도 교재 삼기에 적합하고, 사실적인 표현의 그림들이다 보니 소묘나 인물 드로잉을 해본 중급 이상 실력자들에게도 좋은 자료집이 될 것 같다. 제목처럼 혼자 천천히 읽어가고 그려가며 인물 드로잉을 배우기 좋은 책. 특히 사진처럼 세밀한 인물 드로잉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남긴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