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디지털 루틴의 힘 - 메타버스를 바르게 사용하는 아이로 만드는
문유숙 지음 / 물주는아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요즘 아이들의 성장 환경은 부모 세대와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이 책을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을 예전보다 더 능숙하게 다루게 되었고, 빠르면 초등학교에 입학하자마자 개인 스마트폰을 갖게 되는 세상이거든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아이의 디지털 생활과 관련하여 가정에서 다양한 고민과 문제가 생기고 있지요. 저 또한 그렇구요. 아이들은 왜 메타버스 세상에 쉽게 빠지는 걸까?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려면 부모가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이를 알려면 부모는 먼저 메타버스의 개념과 특징, 아이들의 심리와 특성, 그리고 올바른 디지털 루틴 지도법을 알아야 된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러한 고민들과 길잡이들이 <초등 디지털 루틴의 힘>에 들어 있어요.



초등학생들의 메타버스 이용 시간은 점점 늘어나는데, 메타버스에 대해 아는 부모는 얼마나 있을까? 아이들이 왜 메타버스에 쉽게 빠지는지, 그 이유를 알고 있을까? 올바른 디지털 기기 사용 습관에 대해 알려 주는 부모는 얼마나 될까? 


아이가 디지털 기기와 메타버스 세상을 처음 접할 때는 반드시 부모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부모는 메타버스 안에서 자녀와 함께 어울리면서 발전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구요. 이러한 이상이 현실이 되려면 부모가 메타버스를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합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파악한 뒤, 아이들의 특성과 심리를 이해해야 하지요. 그다음은 아이가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를 조화롭게 넘나들 수 있도록 올바른 디지털 루틴을 알려 줘야 하구요. 메타버스를 모른 채, 아이의 심리를 이해하지 못한 채, 우리 아이를 무조건 현실 세계에 가두려는 것은 또 다른 폭력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아이들의 디지털 생활 습관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를 위해 디지털 교육 전문가가 실제 사례와 지도법을 바탕으로 쓴 자녀교육서에요. 메타버스/아이/디지털 루틴, 이 3가지를 중심으로 슬기로운 디지털 네이티브 부모가 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지요. 아이는 즐겁고 부모는 행복해지는 비법, 그리고 아이를 미래 인재로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비법을 올바른 디지털 루틴을 통해 찾아보아요. 


울꼬맹이들은 비교적 디지털 생활 습관이 잘 잡혀있는 편이에요. 저 또한 관심도 있고 흥미도 있는 분야라 같이 하기도 하구요. 요즘 같은 세상에 무조건(?) 못하게 하는 것도 폭력이 될 수 있다는 의견에 한 표 던집니다. 물론 아이가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하겠지요. 좋은 책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