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반도체 인문학 -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왕용준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2년 11월
평점 :
전기전자산업에 핵심 요소인 반도체. 삼성전자가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반도체. 반도체란 대체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런 궁금증을 가진 반도체 입문자, 즉 반린이를 위한 책이다. 반도체의 정의와 작동 원리, 제조 과정 등 반도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더불어 반도체 생태계를 살펴봄으로써 여러 반도체 기업의 특성을 알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반도체가 필수적인 존재라는 점을 감안하여 반도체 기업에 투자를 하려는 사람들이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아무것도 모르고 무작정 기업에 투자하는 것보단 이 책에서 다루는 반도체 생태계를 파악하며 다양한 형태의 반도체 기업들과 이들의 특성을 살펴보고 참조하여 투자를 결정하는 게 더 나을 것이다.
이 책의 매력은 '반도체와 인문학의 만남'이다. 인문학 파트에서는 불교철학과 동양철학, 또는 반도체와 관련된 추가적인 이야기 등을 다룬다. 특히 불교철학이 자주 등장하는데, 불교적 사고방식과 반도체의 조합이 신선했다. 또한 이 책은 적절한 예시와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쉽게 전달한다. 특히 반도체 제조 과정을 사진을 인화하는 과정에 비유한 것, 반도체의 기본 소재인 웨이퍼를 피자 도우에 비유한 것, 반도체의 특성을 우리에게 유명한 만화 속 캐릭터로 나타낸 것들이 인상 깊게 남는다. 다만 아쉬운 점은 반도체 용어를 설명할 때 중간중간 영어를 섞어가며 설명하여 읽는 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 책의 구성은 만족스럽다.
이 책의 마지막에는 반도체의 전망을 다룬다. 미국, 일본, 대만, 한국을 대상으로 하는 칩4 동맹의 가입 앞에서 갈등하는 우리나라는 어떤 선택을 할지, 이 동맹을 통해 미국의 바람대로 중국을 향한 견제가 가능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AI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 기술인 AI 반도체를 선점하는 국가는 과연 어디일까? 반도체 전쟁은 누구의 승리로 끝이 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