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이는 블록체인 그림책 -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추천도서 한눈에 보이는 그림책
한선관.이정원.장명현 지음 / 성안당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현금과 동전 같은 실물화폐에서 페이나 신용 카드 같은 전자화폐로 흐름이 바뀌었다. 이제는 전자화폐에서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의 시대를 앞두고 있다. 한때 비트코인 투자 붐이 일어나 뉴스 기사에서 이에 대한 이야기를 종종 본 적이 있었다. 나는 과거 비트코인을 화폐보다는 단순한 투자라고 생각했지만, 미래에 맞이할 디지털 시대에 대한 책을 읽으면 꼭 등장하는 게 가상화폐에 대한 이야기였다. 이처럼 점점 가상화폐가 존재감을 드러내며 블록체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나또한 디지털시대를 대비하여 가상화폐의 토대가 되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제목처럼 블록체인 그림책이다. 블록체인의 개념과 활용 사례, 이와 관련된 컴퓨터 과학 등을 그림을 이용하여 쉽게 설명한다. 나와는 별 접점이 없는 과학, 그중에서도 컴퓨터 과학 같은 낯설고 어려운 주제를 다룬 책을 읽으려고 할 때면 방대한 글의 분량이 부담스럽게 느껴져 쉽게 독서로 옮겨지지 않는데, 이 책은 이해를 도와주는 그림이 많고 상대적으로 글은 적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다. 설명에는 핵심 개념과 쉬운 예시를 담아 학습하는 데 전혀 부족함을 느끼지 못했다.

사카시 나카모토라는 사람이 만든 블록체인의 등장은 중앙 서버가 해킹당하면 다수의 개인정보가 유출될 위험을 가진 중앙 집중화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했다. 탈중앙화, 분산화로 설명되는 블록체인은 철저한 보안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비트코인은 거래 방식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계좌 송금과는 달랐다. 이 방식에 대한 설명도 책에서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컴퓨터 과학 부분은 내게는 낯선 원리라 어려웠다. 그러나 이 책을 반복해서 읽으면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란 확신이 들 만큼 이 책은 입문자에게 적합하다.

이 책의 머리말에서 대부분의 경제학자와 미래학자는 가상화폐가 미래의 화폐 수단으로 대체될 거라고 한다. 이런 추세와 더불어 유통, 의료, 교통 등의 분야에서 보여지는 블록체인의 활용 사례를 봤을 때,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는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준비가 아닐까 싶다. 이 책이 곧 디지털 시대를 맞이할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